아모레퍼시픽 "스트레스받으면 피부장벽기능 저하"
아모레퍼시픽 "스트레스받으면 피부장벽기능 저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원주의대 피부과와 개선물질 연구결과 발표, 제품 적용해 출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미지움. (사진=아모레퍼시픽)
용인 기흥구에 위치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 미지움. (사진=아모레퍼시픽)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아모레퍼시픽과 연세원주의대 피부과는 스트레스와 피부 상태 변화의 인과 관계를 밝히고,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장벽기능 저하를 개선할 수 있는 효능 물질에 대한 공동연구 결과를 발표했다고 17일 밝혔다. 2019년 국제피부연구학회 학술대회에서 화장품 업계에선 처음으로 구두 발표한 바 있었던 내용의 후속 연구 결과다. 연구는 과학 저널 네이처에서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6월호에 실렸다.

아모레퍼시픽·연세원주의대 피부과 공동연구팀은 스트레스가 피부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기 위해 장기간 공동연구를 했다. 연구 결과를 보면 부신피질에서 분비되는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의 과다는 외부 유해인자로부터 피부 보호 기능이 떨어지는 피부장벽기능 장애의 주요 원인으로 부각됐다. 스트레스 상황에서 피부는 코르티손 호르몬을 활성형인 코르티솔 호르몬으로 전환하는 효소를 증가시키고, 결국에는 피부 내 코르티솔 농도가 더욱 높아져 피부장벽을 포함한 피부에 손상을 준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콩을 특정 조건에서 발효했을 때 극미량 생성되는 하이드록시다이드제인이라는 물질 효능에 주목했다. 10년에 걸친 연구를 통해 하이드록시다이드제인은 코르티솔-수용체 반응을 제어해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피부장벽기능을 정상 수준으로 회복시키고, 이온농도 지수를 정상화를 유도하며 건강한 피부 상태를 유지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확보한 피부 효능 성과를 바탕으로 제품에 적용해 출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