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6G 상용화 '성큼'···테라헤르츠 대역 통신 시연 성공
삼성전자, 6G 상용화 '성큼'···테라헤르츠 대역 통신 시연 성공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 주립대와 공동연구
삼성전자의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실험실에서 삼성전자 연구원들이 140 GHz 통신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삼성전자의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실험실에서 삼성전자 연구원들이 140 GHz 통신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삼성전자는 미국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 주립대와 6G 테라헤르츠(THz) 대역에서 통신 시스템 시연에 성공했다고 16일 밝혔다.

테라헤르츠 대역은 차세대 이동통신 6G의 주요 주파수 대역으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삼성전자는 이번 시연을 통해 6G 이동통신 연구에서 진일보하게 됐다.

테라헤르츠 대역은 100GHz∼10THz 주파수 대역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주파수 대역이 올라갈수록 넓은 통신 대역폭을 사용할 수 있어 6G에서 요구하는 초고속 통신에 적합하다.

테라헤르츠 대역은 5G(데이터 전송 속도 최고 20Gbps) 대비 최대 50배 빠른 1 Tbps(1초에 1조 비트를 전송하는 속도)를 목표로 하는 6G 통신의 후보 주파수 대역으로 꼽힌다.

다만 주파수 대역이 높을수록 전파를 송수신하는 데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고, 더 세밀한 무선주파수 집적회로(RFIC) 제작기술이 필요로 하는 등 기술적 난제도 있다.

최근 개최된 IEEE(국제전기전자공학회) 국제통신회의(ICC 2021) 테라헤르츠 통신 워크숍에서 삼성전자의 삼성리서치와 삼성리서치 아메리카(SRA), 샌타바버라 캘리포니아 주립대 연구진은 공동으로 테라헤르츠 대역인 140GHz를 활용해 송신기와 수신기가 15m 떨어진 거리에서 6.2Gbps(초당 기가비트) 데이터 전송 속도를 확보·시연했다고 발표했다.

삼성리서치 차세대통신연구센터장 최성현 전무는 "삼성전자는 그동안 5G와 6G 기술혁신과 표준화를 주도해 왔다"며 "이번 시연은 이의 상용화 실현 가능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말했다.

6G가 상용화되면 통신 성능의 획기적인 개선으로 몰입형 확장현실(XR, eXtended Reality)이나 홀로그램과 같은 신규 서비스가 모바일 단말에서도 지원이 가능해지고, 이동 통신 기술의 적용 영역이 위성 통신이나 도심 항공 모빌리티까지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2019년 삼성리서치 산하에 차세대통신연구센터를 설립하고 5G 경쟁력 강화와 6G 선행 기술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6G 백서'를 공개하며 6G 기술 연구를 본격화 한 삼성전자는 6G 글로벌 표준화와 기술개발 생태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