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교육원, '유사투자자문업자 신고 사전교육' 개편
금융투자교육원, '유사투자자문업자 신고 사전교육' 개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투자협회 금융투자교육원은 유사투자자문업자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사전 의무 과정인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사전교육'의 운영방식과 내용을 개편한다고 8일 밝혔다.

사전교육은 오는 15일부터 매월 2회 온라인 동영상과 실시간 강좌로 개설되는 과정을 통해 이뤄진다.  

지난달 금융당국은 유사투자자문업자의 불법·불건전 영업행위 근절을 위해 유사투자자문업자의 미등록 금융투자업 원천 차단, 진입-영업-퇴출 관리 강화 및 주식리딩방 등 불법행위 단속 강화방안을 발표한 바 있다. 

이 발표의 후속조치로 유사투자자문업자의 주식리딩방 등 유료회원 대상 1대1 개별상담(미등록투자자문업에 해당) 및 카피트레이딩·AI주식자동매매(미등록투자일임업에 해당)는 전형적 위법유형으로 자본시장법에 따른 제재대상이다.

유료회원제(멤버십 서비스) 등 투자자에게 직접적 대가를 받는 온라인 주식방송(유튜브)은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대상임을 유권해석을 통해 명확히 했다.

'유사투자자문업 신고 사전교육'에서는 이러한 관련법규 및 주요 위법사례 등을 담은 온라인 강좌 외에 실시간 온라인 특강을 추가했다. 이를 통해 최근 변경된 규제사항을 안내하고, 유사투자자문업자들에게 불건전 영업행위에 대한 경각심을 제고시킬 계획이다. 

수료기준은 온라인 강좌(8시간)와 실시간 강의(1시간), 평가시험을 이수하여야 하며, 교육대상자는 유사투자자문업을 영위하려는 유사투자자문업 사업자(법인) 대표이다. 

연간일정 및 수강신청 등 기타 자세한 사항은 금융투자교육원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