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티팜,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 본격화
에스티팜,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 본격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후보물질 3종 찾아 올해 임상 1상 돌입···내년 긴급사용 신청 목표
에스티팜 로고
에스티팜 로고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동아쏘시오그룹 원료의약품 계열사 에스티팜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지질나노입자(LNP) 방식을 적용한 코로나19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을 본격화한다. 1일 에스티팜은 LNP 약물 전달체 방식을 적용한 코로나19 mRNA 백신 후보물질 3종을 선정해 본격적으로 개발한다고 밝혔다.

에스티팜은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에 성공한 모더나와 화이자가 사용하는 LNP 기술을 지난달 제네반트 사이언스에서 도입한 바 있다. 에스티팜은 mRNA 합성과 항체 생성에 핵심적인 기술인 5프라임-캐핑(5'-Capping) 기술을 적용해 변이 바이러스에도 대응할 수 있는 자체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에 나섰다.

에스티팜은 후보물질에 숙주 세포와 결합하는 바이러스 돌기인 스파이크 단백질 항원 외에도 제2항원을 보강하고, 면역세포인 T세포의 반응을 높일 수 있는 펩타이드 조각인 T세포 에피토프(Epitope)를 추가했다.

현재 에스티팜은 후보물질 22개를 발굴해 이중 3종(STP2104, STP2108, STP2120)을 선정했다. 최종 후보물질이 결정되면 올해 안에 임상 1상을 시작할 예정이다. 내년 상반기에는 국내에서 정식 품목허가 전 사용승인을 신청할 계획이다.

지난달 말에는 mRNA 전용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설비를 완공하고 백신 생산을 위한 시생산을 하고 있다.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기준 연간 1억도스 넘는 양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의 추가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