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존슨콘트롤즈, AI 기반 소방산업 디지털혁신 추진
KT-존슨콘트롤즈, AI 기반 소방산업 디지털혁신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방의 지능화 및 디지털화, 건물 통합안전관리, 플랫폼 개발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왼쪽)과 하운식 존슨콘트롤즈코리아 대표가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왼쪽)과 하운식 존슨콘트롤즈코리아 대표가 업무협약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KT)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KT가 존슨콘트롤즈코리아와 손을 잡고, 인공지능(AI) 플랫폼 기반의 융복합사업을 통해 소방산업의 디지털혁신(DX)을 추진한다고 27일 밝혔다.

KT와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소방분야의 지능화 및 디지털화 △건물통합안전관리 △두 회사간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융복합 기술 사업 협력 △AI기반의 소방안전 플랫폼 개발 △비화재보(화재가 아닌 상황에서 경보가 울리는 것) 연구 등을 함께 추진한다.

KT는 소방·안전 분야의 지능형 화재예방서비스 '세이프메이트'를 보유하고 있다. 세이프메이트는 AI, 빅데이터, 클라우드를 바탕으로 불꽃, 연기, 온도 등 4가지 요인으로 화재발생을 24시간 감지한다. 아울러 소방청 서버와 연동해 위성항법장치(GPS)를 화재 발생장소까지 최적의 경로를 인근 소방서에 전달해 빠른 출동을 돕는다.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소방∙빌딩 자동제어∙냉동공조∙보안 등 폭넓은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다. 

KT와 존슨콘트롤즈코리아는 이번 협력으로 더딘 소방산업 분야의 디지털혁신이 가속화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 회사는 새로운 시장과 사업모델 발굴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소방산업 디지털혁신의 퍼스트무버가 되겠다는 목표다.

임채환 KT AI·DX플랫폼사업본부장은 "KT는 2008년 이후13년간 화재알림시설 구축 및 유지보수 노하우를 쌓는 등 지속적으로 소방∙안전사업을 추진하고 있었다"며 "KT는 자체 보유한 디지털 플랫폼 역량과 이번 협력 기반으로 소방분야의 디지털 전환(DX)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