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가상화폐 가격변동, 보호 대상 아냐"
은성수 "가상화폐 가격변동, 보호 대상 아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서울 여의도 콘래드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1'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가상화폐(암호화폐) 투자자 보호와 관련해 "가격변동은 보호할 대상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은성수 위원장은 26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열린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1'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분명히 해야 할 것은 (암호화폐의) 가격변동은 보호할 대상이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특정금융거래법을 통해 9월25일까지 가상자산 취급업자가 (금융위에) 신고하도록 했다"며 "신고가 된 거래소는 고객이 돈을 넣으면 취급업소가 돈을 빼가지 못하도록 보호가 돼 있다. 자연스럽게 보호가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는 오는 9월24일까지 금융당국에 가상자산사업자 신고를 해야 한다. 이를 위해선 정보보호 관리체계(ISMS) 인증,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등의 요건을 갖춰야 한다.

현재 암호화폐 거래소 중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 등 주요 4대 거래소만 은행과 계약된 실명계좌를 쓰고 있다.

은 위원장은 더불어 "암호화폐 사기의 경우 금융위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경찰이 해야 한다"며 "경찰은 지난 3년 동안 200건 넘게 관련 사기를 기소한 것으로 알고 있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리, 감시를 할 것이다. 정부가 손을 놓고 있는 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청년층 대상 주택담보대출비율(LTV) 완화에 대해서 그는 "정부 내에서 협의했고 큰 이견이 없다"며 "발표는 당과 협의를 하는 부분이니 기다려달라"고 했다.

차기 금융감독원장 선임과 관련해서는 "좋은 분을 모시려는 노력이 있다"며 "인사 문제는 언제로 (시기를) 박기 어려운 면이 있으니 이해해달라"고 말을 아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