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의약품 전문 무인화 스마트 물류센터 짓는다
CJ올리브네트웍스, 의약품 전문 무인화 스마트 물류센터 짓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만m2 규모 평택 물류센터 5월 착공···3만 파렛트 분량 의약품 동시 보관
피코 스마트 물류센터 조감도.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피코 스마트 물류센터 조감도.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가 피코이노베이션의 평택 무인화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한다고 19일 밝혔다. 

피코이노베이션은 국내 100여개 제약사로 구성된 전국 협동조합으로, 평택 드림 산업단지 내에 1.7만m2(5000평) 규모의 자동화 및 무인화 물류센터를 구축해 제약업계 최초로 혁신적인 물류 시스템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이는 3만 파렛트 분량의 의약품을 보관할 수 있는 규모이며 최대 20개사가 동시에 물류센터를 이용할 수 있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피코이노베이션에 물류 컨설팅을 제공하고 센터 설계부터 구축, WMS(창고관리시스템) 운영, 관리까지 책임진다.

지난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은 생산 자동화 설비 전문 제조사 러셀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스마트 물류센터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입·출고와 이송, 보관, 분류 등 전 프로세스에 필요한 하드웨어 설비까지 통합 구축한다.

스마트 물류센터에는 AI와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DT신기술이 융합된 자율 이송 로봇, 자동창고, 무인운반차, 상·하차 반자동화 설비, 셔틀, 자동분류 소터 등 무인화로 운영 가능한 자동화 설비가 적용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CJ대한통운 물류센터 설계 및 운영 경험과 러셀의 자동화 설비 제조 경험이 더해져 시너지가 날 것으로 기대되며 피코이노베이션은 스마트 물류센터 구축을 통해 물류비용 절감뿐 아니라 품질개선, 재고부담 경감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피코이노베이션은 지난 18일 평택 드림 산업단지에서 스마트 물류센터 착공식을 개최했다. 착공식에는 차인혁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이사와 조용준 피코이노베이션 이사장, 권혁홍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의원, 유의동 국민의힘 의원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했다. 물류센터는 내년 6월 완공될 예정이다.

김희성 CJ올리브네트웍스 NEXT사업2담당은 "스마트 물류센터 운영 경험에 러셀의 스마트 제조설비 역량을 더해 시너지를 낼 수 있게 됐다"며 "DT 신기술을 융합해 설비와 SW, 유지보수까지 통합 제공하는 차별화된 솔루션으로 최적의 스마트 물류센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