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인공신경망 갖춘 '초거대 AI' 만든다···"신소재·백신 개발"
LG, 인공신경망 갖춘 '초거대 AI' 만든다···"신소재·백신 개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AI연구원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구축
3년간 1억달러 투자···"하반기 성과 공개"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17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AI토크콘서트'에서 발표하고 있다. (사진=LG)
배경훈 LG AI연구원장이 17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AI토크콘서트'에서 초거대 인공지능(AI) 개발에 1억 달러를 투자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LG)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LG가 인공지능(AI)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부상하고 있는 '초거대 AI' 개발을 위해 향후 3년간 1억 달러(약 1127억원) 이상을 투자한다. 
 
LG의 AI 전담조직인 LG AI연구원은 17일 오전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AI 토크 콘서트'에서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확보·개발에 이 같은 투자를 한다고 밝혔다.

'초거대 AI'는 대용량 연산이 가능한 컴퓨팅 인프라를 기반으로 대규모 데이터를 학습해 종합적이고 자율적으로 사고, 학습, 판단, 행동하는 인간의 뇌 구조를 닮은 AI이다.

LG AI연구원은 초거대 AI 개발을 위해 1초에 9경5700조회 연산 처리가 가능한 글로벌 Top3 수준의 AI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세계 최고 수준으로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LG는 초거대 AI 연구 성과물도 올해 중 발표한다. LG AI연구원은 6000억개 파라미터(매개변수)를 갖춘 '초거대 AI'를 올 하반기에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인간 뇌에서 뉴런을 연결해 정보를 학습하고 기억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시냅스와 유사한 역할을 하는 파라미터는 규모가 커질수록 AI 지능이 높아진다. LG AI연구원이 개발하는 초거대 AI는 현존 최고 수준보다 파라미터 규모가 3배 이상이다.

현재 개발 중인 초거대 AI는 언어뿐 아니라 이미지와 영상을 이해하고, 데이터 추론까지 가능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LG AI연구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조 단위 파라미터의 초거대 AI도 개발할 예정이다.

LG는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분석, 고객 상담 등 각 분야의 '상위 1% 인간 전문가' 수준 역량을 보유한 초거대 AI 개발을 통해 일하는 방식을 획기적으로 혁신하고 고객가치를 높여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예컨대 고객센터에서 제공하는 상담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초거대 AI를 고객별 상담이력을 요약해주는 가상 어드바이저(Advisor)에 활용해 상담사가 고객의 개인별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초거대 AI를 활용해 고객 상담 챗봇·콜봇이 고객의 감정까지 분석할 수 있게 하는 데 이어 B2B 고객들에 대해서는 직접 계약 체결 관련 영업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차세대 배터리, 고효율 발광 분야 신소재 발굴을 위해 논문·특허를 분석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인간의 면역 체계를 바탕으로 신개념 암치료제인 항암 백실 개발과 제품 디자인 및 상품 내부설계를 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배경훈 LG AI연구원 원장은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고도화된 초거대 AI 연구, 대규모 컴퓨팅 인프라 및 데이터 확보 및 사업화를 위한 오픈 생태계를 적극으로 구축해 세계 최고 수준의 연구 역량을 확보할 것"이라며 "인재들과 함께 최신의 AI 기술을 선도해 나가면서 올해 하반기 연구 성과물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