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저신용등급 기업에 4.4조 회사채·CP 차환지원
산은, 저신용등급 기업에 4.4조 회사채·CP 차환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모회사채 신규발행도 지원 대상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산업은행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산업은행은 코로나19 피해로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높아진 저신용등급 기업을 위해 '회사채 및 기업어음(CP) 등 차환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한다고 7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회사채 차환 지원 1조9000억원 및 CP 차환 지원 2조5000억원 등 총 4조4000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지난해 7월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 출범 이후에는 해당 기구를 중심으로 채권시장 안정화 정책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하지만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SPV의 지원 사각지대를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지면서 이번 개편안을 마련했다.

앞으로 공모회사채는 차환발행 뿐만 아니라 신규발행도 지원 대상에 포함한다. 회사채·CP 신용등급 요건을 완화해 코로나19 피해로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이 높아진 저신용등급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한다. 회사채의 경우 기존 A등급 이상에서 BBB등급 이상으로, CP는 A2등급 이상에서 A3등급 이상으로 조건을 완화한다.

또 CP 또는 공모회사채 차환 목적의 사모회사채를 지원 대상에 추가해 SPV의 CP 지원기간 제한에 따른 기업의 상환 부담을 완화했다. 산은은 공모시장 이용이 힘든 저신용등급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을 지원할 계획이다.

SPV의 계열별 지원한도 제한(3000억원)으로 자본시장 조달 비중이 높음에도 회사채·CP 추가 발행이 어려운 계열에 대한 지원 한계도 보완하기로 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SPV 운영기간 중 저신용등급 채권 매입에 주력하는 해당 기구를 중심으로 채권시장 안전판 역할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