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오일뱅크-하니웰UOP, 친환경 에너지 플랫폼 전환 MOU
현대오일뱅크-하니웰UOP, 친환경 에너지 플랫폼 전환 MOU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대표(왼쪽)와 브라이언 글로버 하니웰 UOP 대표가 업무협약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오일뱅크)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대표(왼쪽)와 브라이언 글로버 하니웰 UOP 대표가 전략적 기술협력 양해각서에 서명하고 있다. (사진=현대오일뱅크)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현대오일뱅크가 에너지·석유화학 분야 세계 최다 특허 보유사인 하니웰 UOP와 'RE플랫폼(Renewable Energy, 친환경 에너지 플랫폼) 전환을 위한 기술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화상으로 진행된 체결식에는 현대오일뱅크 강달호 대표와 하니웰 UOP의 브라이언 글로버(Bryan Glover)대표가 참석했다.

블루수소, 화이트 바이오, 친환경 화학·소재 사업을 3대 미래 사업으로 선정한 현대오일뱅크는 2030년까지 이들 사업의 영업이익 비중을 70%로 높일 계획이다.

앞서 현대오일뱅크는 올해 말 상업 가동을 목표로 태양광 패널과 전기차 분리막 소재 등 다양한 친환경 화학제품 생산이 가능한 중질유석유화학시설(HPC, Heavy feed Petrochemical Complex)을 건설 중이다.

현대오일뱅크는 성공적인 HPC 운영을 위해 기존 정유공장에서 석유제품 대신 납사 등 화학제품 원료를 최대한 생산해 HPC에 공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하니웰 UOP의 하이브리드 COTC(Crude Oil To Chemical) 기술을 도입해 기존 정유공장을 미래 사업에 원료와 친환경 유틸리티(전기, 용수 등)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RE플랫폼'으로 '개조'한다.

하이브리드 COTC는 석유제품 대신 석유화학제품 원료가 많이 생산될 수 있도록 기존 정유공장을 개조하는 기술이다.

현대오일뱅크는 또 2025년 글로벌 바이오 항공유 관련 시장 진출 계획에서도 하니웰 UOP의 화이트 바이오 기술과 협력할 계획이다.

이 외에도 양 사는 △신재생 에너지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기술협력을 추진할 예정이다.

1914년 설립된 하니웰 UOP는 에너지·석유화학, 화이트 바이오, 신재생 에너지, 탄소 포집 활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원천 기술을 갖고 있다.

강달호 현대오일뱅크 대표는 "하니웰 UOP와 기술 협력을 시작으로 기존 공장을 RE플랫폼으로 신속히 전환할 것"이라며 "이를 기반으로 3대 미래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