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올해 2080억원 들여 가맹사업 혁신·상생협력 지원
정부, 올해 2080억원 들여 가맹사업 혁신·상생협력 지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산업 상생협의회 발대식 열어 제3차 진흥기본계획 발표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 구성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프랜차이즈 종합지원시스템 구성도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천경은 기자] 정부가 가맹사업의 발전과 상생협력 마련을 위해 올해 2080억원을 지원한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프랜차이즈산업 상생협의회' 발대식을 열고, '제3차 가맹사업 진흥 기본계획(2021~2025)'을 발표했다. 가맹사업 진흥 기본계획은 인구구조, 소비 트렌드 등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 담겼다. 

정부는 가맹사업의 혁신역량 강화와 상생협력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한 4대 추진 전략으로 △경영혁신 기반구축을 통한 가맹사업 경쟁력 강화 △산업구조 고도화를 위한 업종 다양화 및 규모화 촉진 △상생협력을 통한 가맹사업자간 균형발전 도모 △가맹사업 브랜드의 글로벌화 촉진을 꼽았다. 

정부는 우선 혁신 서비스를 창출을 위해 공유주방, 즉석식품 자판기 등 규제샌드박스를 활용한 신사업모델을 마련한다. 피자·커피 등 제조·서빙 로봇 실증, 사물인터넷(IoT)·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한 가맹점의 스마트화 등을 추진한다. 

외식업에 편중된 산업 불균형 해소와 유망 프랜차이즈 육성을 위해 성장단계별 지원과 매년 2회 '프랜차이즈 대전'을 열 계획이다. 또한 가맹사업자의 균형발전을 유도하기 위해 가맹사업법(사전동의제 도입 등) 개정, 법제도(불공정 행위에 대한 세부 판단기준 마련 등)를 정비한다. 가맹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사업자에게 종합지원 등도 실시한다. 

브랜드의 글로벌화를 위해선 해외 현지 시장조사·해외진출 컨설팅 등 현지 사업화를 돕고, 해외공동물류센터 등을 통해 안정적인 정착을 마련한다. 'K-브랜드 침해 신고센터'를 운영해 가맹상표 무단선점 감시를 강화하고, 해외지식재산센터를 활용해 법률상담과 분쟁대응도 지원할 계획이다. 

이날 가맹본부와 가맹점 대표간에는 '상생협의회 운영협약'이 체결을 통해 프랜차이즈 상생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는 기본계획의 충실한 이행을 통해 가맹사업의 혁신역량 확충, 산업구조 고도화, 지속적인 상생협력이 실현될 수 있도록 올해 2000억원 포함해 5년간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