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家, '13조 이건희 상속세' 내주 발표···미술품·주식은 어떻게?
삼성家, '13조 이건희 상속세' 내주 발표···미술품·주식은 어떻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8년 '삼성특검' 후 1조원 사재출연 약속 이행 여부 관심
이건희 삼성 회장 (사진=삼성)
이건희 삼성 회장 (사진=삼성)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유산에 대한 상속세 신고·납부 시한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다음주 초 삼성 일가가 상속 내용과 절차 등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발표에는 최근 미술계의 관심이 뜨거운 '이건희 컬렉션' 기증 방안을 포함, 이 회장 소유의 주식 배분 방안과 사회 환원 계획이 폭넓게 담길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특히 이건희 회장이 생전에 약속한 1조원대의 사재 출연이 이번 발표에 담길 지도 주목된다.

20일 재계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유족은 최근 이건희 회장의 주식과 미술품과 부동산 등 유산 배분과 상속세 납부 방식에 대한 조율을 사실상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삼성 측은 다음주 초 삼성 일가의 유산 상속 내용을 공개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족이 내야 할 상속세는 주식 지분만 11조366억원에 달하고 미술품·부동산·현금 등을 포함하면 총 납부세액이 12조∼13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감정가만 2조5000억∼3조원에 달하는 총 1만3000점의 '이건희 컬렉션' 일부는 기증 쪽으로 가닥을 잡고 국보나 보물 등 문화재는 국립현대미술관·국립중앙박물관 등에, 유명 미술 작가의 작품은 지방 미술관에 기증하기로 하고 절차를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14일 미술계에 따르면 이건희 삼성 회장이 남긴 문화재와 근현대미술품 약 1만3000점의 감정평가액은 2조5000억~3조원에 달한다. 이중섭 '황소'. (사진=연합뉴스)
14일 미술계에 따르면 이건희 삼성 회장이 남긴 문화재와 근현대미술품 약 1만3000점의 감정평가액은 2조5000억~3조원에 달한다. 이중섭 '황소'. (사진=연합뉴스)

재계에선 이번 발표에서 2008년 특검의 삼성 비자금 수사 이후 이건희 회장이 밝힌 1조원대 사재 출연 약속 이행 방안도 포함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당시 이건희 회장은 "실명 전환한 차명 재산 가운데 벌금과 누락된 세금을 납부하고 남은 것을 유익한 일에 쓰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현금 또는 주식 기부, 재단설립 등 여러 방안을 놓고 검토하다 실행이 지연됐고, 2014년 이 회장이 급성심근경색으로 쓰러지면서 활용 방안에 대한 논의가 중단됐다. 

사재 출연을 한다면 방식은 이건희 회장 명의의 재단 설립 가능성도 거론된다. 올해 2월 삼성의 대표적인 장학재단인 '삼성장학회'가 설립 19년 만에 장학사업을 중단한 것을 두고 이 같은 관측이 나오는 것이다. 다만 별도 재단 설립 없이 삼성생명공익재단 또는 삼성문화재단 등 기존 삼성 재단에 기부하는 방안도 배제할 수 없다.

삼성 측은 "이재용 부회장 등 가족이 결정할 사안으로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영결식을 마친후 병동을 나오고 있다. (사진=박시형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고 이건희 회장 영결식을 마친후 병동을 나오고 있다. (사진=서울파이낸스DB)

이건희 회장이 소유한 삼성 주식에 대한 배분 방안도 공개될 전망이다. 이건희 회장은 삼성전자 주식 4.18%와 삼성전자 우선주 0.08%, 삼성생명 20.76%, 삼성물산 2.88%, 삼성SDS 0.01% 지분을 갖고 있다.

삼성의 지배구조는 크게 '이재용 부회장→삼성물산→삼성생명→삼성전자'로 이어지는 순환 출자구조이며, 이 부회장은 현재 삼성물산은 지분 17.33%를 보유한 최대 주주인 반면 삼성생명(0.06%)과 삼성전자(0.7%)의 보유 지분은 미미하다. 

법정 비율로 상속받으면 홍라희 여사에게 4.5분의 1.5(33.33%)의 가장 많은 지분이 돌아가지만 이보다는 이 부회장의 지배력을 높이는 방안으로 지분 정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건희 회장의 두 딸인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의 계열분리 가능성도 제기하지만 증권가에선 "가능성이 낮다"고 분석한다.

이부진 사장과 이서현 이사장이 가진 삼성 주식이 미미해 계열분리가 쉽지 않고 삼성이 2015년 제일모직-삼성물산 합병을 통해 그룹 전체를 이재용 체제로 전환한 만큼 구조가 바뀔 가능성도 미미하다는 것이다.

지주회사 체제 전환도 서두르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많다. 지주사 전환을 위해선 이재용 부회장이 최대주주인 삼성물산이 삼성전자 지분 20%를 보유해야 하는데 수십조원의 재원이 들기 때문이다.

삼성 일가가 상속세 조달을 위해 그룹 지배구조의 하단에 있는 삼성SDS 지분을 일부 처분할 수 있지만 가능성이 작고, 하더라도 제한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재계는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