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반도체는 핵심 국가산업···우리가 계속 주도해야"
文대통령 "반도체는 핵심 국가산업···우리가 계속 주도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정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정와대에서 열린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반도체 산업은 우리 경제의 현재와 미래가 걸린 핵심 국가전략 산업"이라며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우리가 계속 주도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열어 "자국 중심으로 글로벌 공급망을 재편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가장 뚜렷한 업종은 반도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반도체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경제가 회복하면서 품귀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미국 백악관은 최근 글로벌 기업들을 불러모아 '반도체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지금 세계가 맞이한 반도체 슈퍼 사이클을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삼아 '종합 반도체 강국' 도약을 강력히 지원하겠다"며 "세계 1위를 지키고 격차를 벌리기 위한 다각도의 지원 방안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최근 문제가 급격히 커지고 있는 차량용 반도체 수급을 두고 "정부는 기업들과 협력해 물량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반도체 자동차 업계의 동맹을 통해 국산화율을 높여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미래차 산업에 대해 "전기차·수소차 생산과 수출이 빠르게 늘고 있어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다"며 "특히 전기차 시장 확대로 이차전지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배터리는 우리에게 제2의 반도체와 같다"면서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한 종합적인 지원 전략을 세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고부가가치·친환경 선박을 중심으로 전세계 발주 물량의 절반 이상을 수주한 조선산업과 완연한 회복세를 보이는 해운 산업에 대해 "글로벌 경제 회복에 따른 물동량 증가를 확실한 도약의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급증하는 수주 물량을 차질없이 소화하기 위해 조선업 구조조정 과정에서 퇴직한 인력의 복귀를 지원하고 해운 재건 노력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와 산업계의 협력으로 포용적 회복과 선도형 경제로의 전환을 이끌 것"이라며 관계 부처에 업계와의 소통 강화 업종별 맞춤형 대책 마련, 과도한 규제 완화, 투자에 대한 세제 인센티브 개선 등을 주문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