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도 예외 없다···재개발·재건축 수주전 '치열'
지방도 예외 없다···재개발·재건축 수주전 '치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비교적 속도 빠른 장점"
전문가 "규제 덜한 지방에 관심"
서울의 한 아파트 공사 현장. (사진=서울파이낸스DB)
아파트 공사 현장 모습. (사진=서울파이낸스DB)

[서울파이낸스 노제욱 기자] 올해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은 서울과 수도권의 대형 사업장이 줄어든 반면, 부산과 대구 등 지방광역시에는 수천억대 규모의 대형 사업이 줄을 잇고 있어 대형 건설사들이 시공권 확보 총력전에 나서는 모양새다.

1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경남 창원 합성2구역 재개발조합이 개최한 사업 현장설명회에 무려 14곳의 건설사가 참석했다.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태영건설 △두산건설 등이 참석해 사업에 관심을 보였다.

부산에는 대형사들이 몰린 곳도 있다. 서금사재정비촉진5구역 재개발사업에는 '10대 건설사' 중 4곳이 관심을 보이고 있다. 지난달 열린 현장설명회에 △포스코건설 △롯데건설 △GS건설 △현대엔지니어링 등이 다녀갔다. 이 사업은 부산 금정구 서동 일원 19만4097㎡ 부지에 지하 5층~지상 49층, 29개동, 약 4000가구를 짓는 사업이다. 인근 지역 공인중개사들에 따르면 사업비가 총 8800억~1조5000억원 규모로 알려져, 지방 대어급 사업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외에도 3000세대 이상을 공급하는 대전의 대어급 재개발사업 성남동3구역과 부산 우암2구역 등이 상반기 내 시공사 선정을 앞두고 있다.

주요 건설사들도 올해 지방에서 수주고를 쌓고 있다. GS건설은 대구와 창원 총 2건, 7750억원의 수주를 이뤘다. 이어 DL이앤씨는 부산 우동1구역에서 5500억원, 롯데건설은 창원과 부산 총 2건, 4041억원의 수주고를 쌓았다.

업계에서는 건설사의 지방 정비사업에 대한 관심의 이유로 '속도'를 꼽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서울이나 수도권의 대형 정비사업은 수익이 크기 때문에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경우가 많아, 속도를 내기가 사실상 힘들다"며 "그런 면에서 지방 사업은 비교적 빠르게 진행이 가능한 장점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서울은 공공재개발 정책 때문에 조합들이 사업을 민간으로 진행할지, 공공으로 할지 갈팡질팡하며 늦어지는 부분도 있다"고 덧붙였다.

전문가는 신규택지 공급 부족이 건설사의 정비사업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지고, 그중에서도 수도권 지역은 규제로 인해 사업장이 적어 지방 정비사업으로 눈길을 돌리고 있다고 분석한다.

서진형 대한부동산학회 회장(경인여대 교수)은 "신규택지 공급이 잘 이뤄지지 않아, 건설사 입장에서는 정비사업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며 "그런데 서울은 규제로 인해서 재개발‧재건축 사업장이 적고, 지방은 이에 비해 많은 사업이 진행되고 있어 지방에서의 건설사 간 경쟁이 치열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