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회계분식 포착기능 고도화···한계기업 등 감독 강화"
금감원 "회계분식 포착기능 고도화···한계기업 등 감독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회계심사·감리업무 운영계획···투명성·신뢰성 제고
180사 재무제표 심사·감리···회계법인 15사 감사인 감리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이 올해 회계정보의 투명성·신뢰성 제고를 통한 '자본시장 질서' 확립을 목표로 회계심사·감리에 나설 예정이다. 특히 회계분식 포착기능을 고도화해 한계기업, 취약분야 및 시장질서 훼손기업 등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12월말 결산 상장법인 등의 사업보고서 제출 시한이 3월31일로 종료함에 따라 회계감독 방향에 대한 시장의 이해 제고를 위해 '2021년 회계심사·감리업무 운영계획'을 11일 발표했다. 

재무제표 심사제, 외감법상 과징금 부과 등 기업회계의 대내외 신뢰를 높이기 위한 회계개혁 방안이 순차적으로 도입‧시행되고 있다. 새로운 제도가 시장에 원활하게 안착되도록 세부시행방안을 마련‧보완하고 부담요인을 최소화하는 등 충실히 운영할 계획이라고 금감원 측은 설명했다.

금감원은 우선 경기회복 지연 등 회계리스크 요인에 대한 감독을 강화한다. 경제불확실성 지속에 따른 취약업종 감시와 감리 사각지대 축소 등을 통해 회계분식 위험을 억제할 방침이다. 

부실은폐 및 고의적 부정거래 가능성이 높은 한계기업과 시장질서 훼손기업 등에 대해 상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한편, 장기간 심사·감리 미실시 기업, 상장 직후 경영환경 급변(실적 악화 등) 기업 등 감독 사각지대에 대한 점검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또, 내부통제가 미흡하거나 부실감사 우려가 높은 회계 신뢰성이 낮은 기업 등에 대해선 회계 오류 발생가능성을 심사대상 선정기준에 반영키로 했다.

재무제표 심사 신속처리원칙, 대상 선별 정교화 및 선택과 집중 방식 등을 통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 재무제표 심사는 3개월 내 종료를 원칙으로 이행하고, 심사와 감리기능의 분리 운영 등을 통하여 신속처리 도모할 예정이다. 

자료=금융감독원
자료=금융감독원

'신(新)회계분식위험 측정시스템'을 활용, 분식예측률을 제고하고 이상징후 포착방식을 정교화한다. 여기에 시장의견을 수렴해 시의성 있는 회계이슈를 조기에 선정·발표함으로써 회사에 충분한 검토 및 준비기간을 부여하기로 했다. 

감사인(회계법인)의 감리를 전담하는 부서 신설로 감사품질 제고와 사전예방 중심의 회계감독업무 수행도 도모한다. 금감원은 지난 2월, 회계심사국 내 2개 팀에서 감사인감리실(4개 팀)로 확대 개편한 바 있다.

감리대상 회계법인 수를 확대(최대 15개)해 감리주기를 단축(최대 5년→3년)함으로써 회계법인 감독의 적시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신규도입된 품질관리수준 자체평가 및 감사인 등록제도 등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감독방안 마련과 법규정비를 추진한다.

금감원은 심사·감리 프로세스 개선 등 회계감독 내실화에도 주력한다. 이를 위해 △감리역량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감리 프로세스 개선 △디지털 감리기법 활용 등으로 감리 선진화 추구 △정보 제공 등을 통해 소통과 협력관계 강화 등을 중점 과제로 삼았다.

금감원은 올해 180개사에 대한 재무제표 심사·감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재무제표 심사제도의 정착, 업무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지난해보다 32개사 늘렸다. 

경미한 위반행위에 대해선 금감원장 경조치(주의, 경고)로 제재절차를 간소화해 신속히 종결하고, 업무 프로세스 개선 등 업무 효율화 제고를 통해 향후에도 심사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회계법인에 대해선 총 15개 회계법인(대형 4사·중형 3사·소형 8사)에 대해 감사인 감사를 실시한다. 전년보다 6개 증가했다. 감사인 규모구분에 따른 감리주기, 직전 감리 후 경과기간 및 직전 감사인 감리 결과 등을 고려해 상반기 8사, 하반기 7사를 선정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한계기업, 시장질서 훼손기업 등 회계취약부분 및 감리 사각지대 등에 감독자원을 집중해 회계감시를 강화할 것"이라며 "중대한 회계위반은 엄중 제재를 통해 회계분식의 유인을 억제, 자본시장의 질서 확립을 유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재무제표 심사제도를 충실히 운영해 신속한 수정공시 유도, 경조치 신속 종결 등이 나타날 것"이라며 "이를 통해 믿을 수 있는 재무정보가 적시에 생성·유통돼 시장의 불확실성 해소와 투자자보호가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