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 발행어음 '목전'···후발 예비 주자 행보 '촉각'
미래에셋 발행어음 '목전'···후발 예비 주자 행보 '촉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실사 마무리···"변수 없으면 금융위 인가"
삼성증권 등은 대주주 적격성 문제 등으로 답보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사진=서울파이낸스 DB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미래에셋증권이 초대형 투자은행(IB) 핵심 사업인 단기금융업(발행어음) 시장 진출을 이룰 전망이다. 마지막 관문인 금융당국 심의에서 결격 사유가 발견되지 않는다면 인가가 날 것으로 기대된다.

자기자본 4조원 이상 증권사인 초대형IB만 영위할 수 있는 발행어음은 자체 신용을 바탕으로 자기자본 200% 내에서 발행하는 만기 1년 단기금융상품이다. 투자자에게 일정 기한 후 약정된 금리를 줄 것을 약속하고 자금을 조달(어음 발행)한 뒤 기업대출 등으로 운용한다.

2일 금융당국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미래에셋증권의 발행어음 사업과 관련한 현장 실사를 지난달 말 마무리했다. 이후 이를 토대로 한 안건을 이달 중 순차적으로 증선위와 금융위에 부의할 계획이다. 

금감원 고위 관계자는 "외부 교수 등으로 구성된 외부평가위원회와 미래에셋증권의 발행어음 사업 계획 타당성과 사실관계, 회사의 법령 위반 여부 등을 중점적으로 들여다봤다"며 "현재 이에 대한 의견서를 작성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금감원의 미래에셋증권 실사 결과에 대한 제반 내용을 정리해서 이달 중순께부터 증선위·금융위에 안건으로 올릴 계획"이라며 "심의에서 흠결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발행어음 최종 인가에 다다를 것"이라고 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앞서 지난 2017년 11월 금융당국의 발행어음 사업 심사가 무기한 중단됐다. 계열사 간 '일감 몰아주기'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가 진행되면서다. 하지만 지난해 5월, 공정위가 회사에 시정 명령과 함께 과징금을 부과하기로 결정하면서 당국 심사가 재개됐다. 

미래에셋증권은 처음 인가를 신청한 지 2년여가 지난 만큼, 재무제표 등 서류를 다시 제출해 심사에 임했고, 4년 만에 인가를 목전에 두게 됐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올해 금감원 현장실사에 충실히 임했고, 당국의 인가 결정만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미래에셋증권은 경쟁사인 한국투자증권과 NH투자증권, KB증권이 2~3년 먼저 발행어음 시장을 선점한 만큼, 후발주자로의 추격에 만전을 기했다. 이전부터 인가를 염두에 두고 관련 프로그램과 제반 시스템을 구축, 사업에 즉각 돌입할 태세를 갖췄다. 

'발행어음 4파전' 체제에서 미래에셋증권은 타사의 추종을 불허하는 9조4000억원의 자기자본을 앞세워 발행어음 사업 행보 확대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시장 유동성이 풍부한 상황에서 발행어음 4개사의 경쟁이 치열한 양상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수년간 답보 상태였던 발행어음 4호 사업자 탄생이 가시화하면서 후발 주자의 현황에도 관심이 모인다. 다만 저마다 결격 사유가 해소되지 않은 터라 다음 사업자의 등장은 적잖은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증권은 2018년 8월 발행어음 인가 신청을 자진 철회했다. 앞서 그해 4월 발생한 초유의 '유령주식' 사태로 금융당국의 영업정지 징계로 신규 업무가 추진이 불가능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제재는 올해 초 종료됐지만,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재판에 따른 대주주 이슈가 잔존한 터라 인가 재신청을 검토하지 않고 있다. 

신한금융투자와 하나금융투자는 2019년과 지난해 대규모 유상증자를 통해 자기자본 4조원을 넘겨, 초대형IB와 발행어음 신청 요건을 갖췄다. 하지만 신한금융투자는 라임자산운용 사태 관련, 금융당국의 징계로 신사업이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하나금융투자 역시 대주주 적격성 문제가 부각한 까닭에 답보 상태에 머무르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