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GB금융도 '脫석탄 금융' 동참···"석탄발전소 투자 중단"
DGB금융도 '脫석탄 금융' 동참···"석탄발전소 투자 중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이 하고 있는 모습. (사진=DGB금융그룹)
김태오 DGB금융그룹 회장 (사진=DGB금융그룹)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DGB금융그룹이 29일 '탈석탄 금융'을 선언했다. 국내외 석탄발전소 건설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불참하고 석탄발전소 건설 목적의 채권 인수를 거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번 선언으로 DGB금융은 △TCFD(기후변화 관련 재무정보 공개 태스크포스) 지지 선언(2018년) △CDP(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 서명 기관 참여(2007년)에 이어 3가지 실천 사항을 모두 충족하게 됐다.

DGB금융은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친환경 금융을 추진하기 위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 탈석탄 선언을 추진했다. 특히, 지방금융그룹 가운데 최초로 전 계열사가 참여하는 '탈석탄 금융' 선언으로, 향후 ESG채권 발행도 적극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앞으로 국내외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한 신규 PF에는 참여하지 않겠다고도 밝혔다. 관련 채권 인수에 대한 참여도 중단한다.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대출·투자 등 지속가능 분야에 대한 투자는 확대한다. 앞서 DGB금융은 지난달 친환경·사회적 가치창출 사업 지원을 위한 ESG채권을 1000억원 규모로 발행한 바 있다.

김태오 DGB금융 회장은 "기후변화와 탄소배출 대응은 ESG경영 중에서도 가장 시급하게 요구되는 사항인 만큼 다양한 대응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향후 재무정보 공개 대응 강화, 금융리스크 시스템 내재화 등 기후 관련 대응 체계를 점차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