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수에즈운하 영향 '제한적' 전망에 급락···WTI 4.3%↓
국제유가, 수에즈운하 영향 '제한적' 전망에 급락···WTI 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달러 강세에 금값은 상승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석유시설 두 곳이 무인비행기(드론)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되면서 국제유가가 19% 이상 폭등했다.(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제유가가 수에즈 운하 운항 차질 영향이 제한적일 것이란 전망 등으로 급락했다.

25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5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2.62달러(4.3%) 급락한 58.56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상품거래서에서 거래되는 북해 브렌트유 5월물도 2.46달러(3.8%) 할가한 배럴당 61.95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원유시장은 수에즈 운하 사고에 따른 원유 운송 차질과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 등을 주목했였다.

수에즈 운하에서 대형 컨테이너선이 좌초된 데 따른 운항 차질은 지속되고 있고, 컨테이너선 견인이 쉽지 않아 운항 정상화에 시간이 더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원유 운송에도 일정 기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하지만 운송 차질은 결국 일시적인 변수에 그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이에 유가는 전일 해당 소식에 따른 상승분을 일부 까먹었다. WTI는 전일 6% 가까이 급등했다.

반면 유럽 등 세계 각지에서 코로나19 상황이 다시 악화한 데 따른 부담은 지속했다. 주요 원유 소비 시장인 인도와 브라질 등에서도 신규 확진이 다시 확대되는 추세다. 

이에따라 봉쇄 조치를 강화하는 지역도 나타났다. 이는 경제 회복을 늦추면서 원유 수요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산유국이 코로나19 위기의 재부상을 고려해 증산을 미룰 수 있다는 전망은 유가를 지지하는 요인이다. 일부 외신은 석유수출국기구(OPEC)와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모임인 OPEC+는 4월 초 회동에서 5월 산유량을 현 수준으로 유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수에즈 운하 문제보다는 코로나19 재유행에 대한 우려가 유가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국제 금값은 유럽 지역의 봉쇄 소식에도 달러 강세로 인해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8.10달러(0.5%) 하락한 1725.10달러에 마감했다.

이날 달러 지수가 4개월래 최고치까지 오르며 금값에 부정적으로 작용했다. 이날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 주는 ICE 달러지수는 0.32% 오른 92.82에 거래됐다.

삭소 방크의 올레 한슨 전략가는 “현재 시장의 초점은 달러에 맞춰져 있다”면서 “금값이 새로운 모멘텀을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1765달러로 올라야 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유럽 지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해 봉쇄 조치가 발표되는 것은 금값 하락폭을 제한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