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I, 포스코SPS와 수소드론용 20㎛ 금속분리판 개발 협력
DMI, 포스코SPS와 수소드론용 20㎛ 금속분리판 개발 협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왼쪽)와 김학용 포스코SPS 대표가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이두순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대표(왼쪽)와 김학용 포스코SPS 대표가 업무협약식을 마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두산모빌리티이노베이션(DMI)이 포스코SPS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수소드론용 연료전지에 들어갈 20마이크로미터(㎛) 두께의 초극박 금속분리판 개발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1㎛는 100만분의 1미터다.

금속분리판은 연료전지를 구성하는 핵심부품 중 하나로, △수소·산소·냉각수를 막전극접합체 전면에 균일 분배·공급 △생성된 전류 수집·전달 △강성이 없는 부품 지지체 역할 등을 수행한다.

수소드론과 같은 항공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연료전지는 경량화가 특히 중요하며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요구된다. 

DMI는 이미 50㎛ 금속분리판을 포스코SPS와 공동개발해 드론용 수소연료전지 파워팩에 적용한 바 있다. 50㎛ 금속분리판은 현존하는 분리판 중 가장 얇은 제품이며, 수소자동차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금속분리판(80㎛~100㎛)의 절반 수준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사는 기존의 기술력에서 한 발 더 나아가 20㎛금속분리판을 공동개발하는 한편 카고드론·도심항공교통(UAM) 등 다양한 모빌리티 사업에 진출하는 기회를 모색하기로 했다. 20㎛ 금속분리판 개발이 완료되면 더 다양한 항공 모빌리티 분야 연료전지에 적용할 수 있을 걸로 기대된다.

이두순 DMI 대표는 "금속분리판은 수소드론 1대에 약 450개가 들어가는 매우 중요한 부품으로 DMI가 카고드론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로 진출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라며 "DMI가 보유한 설계 기술과 포스코SPS 소재가공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다양한 모빌리티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술·제품 개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DMI는 수소연료전지를 동력원으로 하는 산업용 드론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했다. DMI의 드론은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해, 비행 시간이 약 30분 정도인 배터리 드론의 한계를 넘어 2시간 이상 비행이 가능하다. 이에 사람이 직접 하기 힘든 인프라 시설 점검, 측량, 수색·구조, 탐사 등의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