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저점 인식 매수세 vs 유럽 코로나 악화···WTI 0.2%↑
국제유가, 저점 인식 매수세 vs 유럽 코로나 악화···WTI 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값, 美증시 강세에 소폭 하락···0.2%↓
허리케인 '샐리' 발원으로 미국 원유 생산시설이 봉쇄돼 국제유가가 올랐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지희 기자] 국제유가가 지난주 급락에 따른 저점 인식에 의한 반등세에도 유럽의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면서 상승폭을 줄여 소폭 상승 마감했다.

22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13달러(0.2%) 상승한 61.55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북해산 브렌트유는 0.06달러(0.1%) 상승한 배럴당 64.59달러를 기록했다.

이날 원유시장은 유럽의 코로나19 상황과 미 국채금리 동향 등을 주시하는 분위기였다.

유럽은 현재 코로나19 재확산과 백신 우려가 부담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독일은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4월 중순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며, 프랑스에서도 일부 지역은 재봉쇄가 시작됐다.

여기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 논란 등으로 백신 접종에도 차질이 생기면서 유럽연합(EU)와 영국과의 갈등도 고조되고 있다. 이는 원유 수요 회복세를 떨어뜨릴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우고 있다.

네덜란드 은행 ING는 투자자들에게 보내는 메모에서 "석유는 유럽 전역에서 코로나19 사례가 급증하면서 우려가 커지면서 올해 최악의 주를 보냈다"면서 "실물 석유 시장이 약세를 보이고 있다는 분명한 징후가 있는 시기"라고 진단했다.

미국 국채 금리가 다소 반락한 점은 유가에 지지력을 제공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지난주에 1.7%도 훌쩍 넘었던 데서, 이날은 1.69% 부근으로 반락했다. 금리 반락에 뉴욕 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대체로 상승세를 나타내는 등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 심리가 다소 개선됐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추진하는 3조달러의 인프라 투자 법안이 가시화될 수 있다는 점도 유가에는 긍정적 요인이다. 바이든 대통령의 자문그룹은 이르면 이번 주에 인프라 법안을 대통령에게 브리핑할 예정이다.

원유시장 전문가들은 유가가 현 수준에서 숨 고르기에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싱크마켓의 파와드 라자크자다 시장 연구원은 “여행 제한이 완화하면서 원유 수요가 더 개선될 것으로 보지만 이것의 영향은 원유 공급의 증가로 상쇄될 것”이라면서 “OPEC+가 산유량을 천천히 늘리겠지만, 매력적인 가격으로 인해 미국 산유량이 빠르게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가가 추가로 큰 폭 오르지는 못할 것”이라면서 “WTI는 올해 약 배럴당 60달러가 될 것이고, 브렌트유는 배럴당 70달러 이상에서 머물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제 금값은 미 증시 강세 등으로 0.2% 하락했다.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금 가격은 전 거래일보다 3.6달러(0.2%) 하락한 1738.10달러에 마감했다.

장 초반 강세를 나타냈던 달러는 약세로 전환했지만, 금값을 끌어올리는데는 실패했다. 주요 6개국 통화 대비 달러 가치를 나타내 주는 ICE 달러지수는 0.16% 내린 91.77에 거래됐다.

CMC마켓의 데이비드 매든 전략가는 “금은 현재 상황에서 강세를 나타내야 맞지만, 약세를 보인다”면서 “만약 달러와 국채 금리가 다시 상승한다면 금값은 더욱 하락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