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 신도시 투기 의혹, 공무원 등 28명 추가 적발
3기 신도시 투기 의혹, 공무원 등 28명 추가 적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조사단 2차 조사결과 발표
최창원 정부합동조사단장(국무1차장)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심자에 대한 2차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창원 정부합동조사단장(국무1차장)이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심자에 대한 2차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한 2차 조사에서 공무원과 공기업 직원 28명이 추가로 적발됐다.

최창원 국무1차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정부합동조사단의 2차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합조단은 국토교통부·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을 대상으로 한 1차 조사에 이어 3기 신도시 관련 지방자치단체 개발업무 담당공무원 및 지방 공기업 직원 878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벌인 결과, 28명이 3기 신도시 지구 및 인접 지역 내 토지 거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지자체 공무원이 23명, 지방공기업 직원이 5명이었다. 최 차장은 "28명 중 23명은 투기가 의심돼 수사 의뢰를 하기로 했다"며 "나머지 5명은 가족 간 증여로 추정되는 거래가 확인됐으며, 향후 수사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에 이첩할 예정"이라고 했다.

구체적으로 지방자치단체(18명)는 △광명 10명 △안산 4명 △시흥 3명 △하남 1명이었다. 지방공기업(5명)은 △부천도로공사 2명 △경기도로공사 1명 △과천도로공공사 1명 △안산도로공사 1명이다.

이들이 소유한 토지는 총 32필지다. 지목별로는 농지 19필지, 임야 2필지, 기타 대지 및 잡종지 등 11필지로 조사됐다. 1인이 여러 필지를 보유하거나, 다수가 지분쪼개기 등 토지를 공유로 매입하는 등 사례도 일부 있었다. 매입 시기는 주민 공람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총 32필지 중 18필지의 거래가 이뤄졌다.

이 외 5명은 가족간 증여로 추정되는 거래가 확인돼 수사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 합동 특별수사본부에 이첩할 예정이다.

이번 2차 조사에서도 토지거래 외 3기 신도시 개발지구와 인접한 기존 시가지 등에서 237명의 주택거래도 확인됐다. 주택 거래는 대부분 각 지구에 인접한 지자체·지방공기업 직원들의 아파트·빌라다.

아울러 이번 조사대상 가운데 개인정보를 제출하지 않은 127명의 명단을 특별수사본부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최 차장은 전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