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1.1조원 규모 VLCC 10척 수주
대우조선해양, 1.1조원 규모 VLCC 10척 수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왼쪽부터) 박형근 대우조선해양 전무, 이성근 사장, 우제혁 전무가 계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사진 왼쪽부터) 박형근 대우조선해양 전무, 이성근 사장, 우제혁 전무가 계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대우조선해양)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미주, 유럽, 아시아지역 등 선주 3곳으로부터 30만t급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10척을 약 1조 959억원에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건조의향서를 맺은 뒤 약 3개월만에 본계약이 성사된 것으로, 해당 선박들은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오는 2023년 하반기까지 순차적으로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수주한 선박은 고압 이중연료 추진엔진(ME-GI 엔진)과 고망간강을 사용한 연료탱크가 적용된 VLCC로,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특히 대우조선해양 독자 스마트십 솔루션인 'DS4'를 적용해 선박의 효율적인 운항과 신규 적용되는 천연가스 추진 시스템의 안전 운전을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국제해사기구(IMO)의 온실가스 배출 규제인 에너지효율지수 3단계(EEDI Phase 3, Energy Efficiency Design Index)도 적합한 선박이 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액화천연가스(LNG)추진 운반선에 이어 컨테이너선, 셔틀탱커, 액화석유가스(LPG)추진 운반선, LNG추진 유조선까지 수주하게 돼 전 선종의 이중연료추진 선박 수주에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대규모 수주로 LNG 추진선에 대한 기술력이 선주들에게 완벽하게 검증됐다"며 "특히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VLCC 건조실적을 가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 유조선 분야에서도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VLCC 10척, 컨테이너선 4척, 초대형LPG운반선 2척 등 약 15억6000 달러 상당의 총 16척 선박을 수주해 목표(77억 달러) 대비 약 20%를 달성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