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주거 취약계층 대상 기초연금 신청 안내 추진
국민연금, 주거 취약계층 대상 기초연금 신청 안내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박조아 기자] 국민연금공단은 11일 고시원, 여인숙 등 비주택에 거주하는 주거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기초연금 신청안내를 집중 추진한다고 밝혔다.

기초연금은 반드시 '신청'해야 받을 수 있지만 수급요건을 갖췄음에도 불구하고 주거 불안정으로 신청 안내문을 제 때 받지 못해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고시원에 거주하는 수급 대상자를 선별해 개별적으로 신청 안내문을 발송하고, 비주택 거주시설 운영자를 대상으로도 기초연금제도와 신청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국민연금공단은 그동안 '한 분의 어르신이라도 더' 기초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수급 가능자를 발굴‧안내해왔다.  그 중에서도 거주불명등록자 등 열악한 환경에서 힘들게 생활하는 고령 취약계층 발굴에도 힘써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코로나 19로 고용악화, 매출감소 등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반영해 전년보다 더 많은 대상자에게 안내를 실시했고, 그에 따라 신청자 수는 3만3000명으로 전년(2만4051)명 대비 약 9100명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기초연금은 만 65세 생일이 속한 달의 1개월 전부터 신청할 수 있으며 올해는 1956년생이 신규 신청 대상이다. 월 최대 3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대상자도 지난 1월부터 수급자 전체로 확대됐다.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 및 읍·면사무소 또는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국민연금공단 지사를 방문해 신청 가능하다. 

김용진 국민연금공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더 많은 어르신들이 기초연금을 신청하고 제 때에 받아 노후 생활안정에 큰 힘이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