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유가, 美 재고 증가보다 수요 회복 기대감···WTI 0.7%↑
국제유가, 美 재고 증가보다 수요 회복 기대감···WTI 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값, 이틀째 상승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석유시설 두 곳이 무인비행기(드론) 공격을 받아 가동이 잠정 중단되면서 국제유가가 19% 이상 폭등했다.(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국제유가가 미국 원유재고 증가에도 수요 회복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다.

10일(현지시간) 뉴욕상업거래소에서 4월물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배럴당 0.43달러(0.7%) 오른 64.44달러에 장을 마감했다. 런던 ICE선물거래소에서 5월물 북해산 브렌트유는 같은 시간 0.38달러(0.56%) 상승한 배럴당 67.90달러로에 거래됐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미국 원유재고 지표와 신규 부양책 등을 주시했다. 미국의 지난주 원유재고가 큰 폭 증가세를 이어갔다.

에너지정보청(EIA)은 지난주 원유재고가 약 1380만배럴 급증했다고 발표했다. 원유재고는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70만배럴 증가보다 훨씬 큰 폭 늘었다. 휘발유 재고는 약 1187만배럴 감소했고, 정제유 재고는 약 550만배럴 줄어들었다.

원유재고의 증가는 기록적인 한파에 따른 정유 설비 손상에 따른 것이다. 지난주 정유 설비 가동률은 69%로 이전 주의 56%보다는 상승했지만, 여전히 예년 수준보다 훨씬 낮았다.

반면 미국의 지난주 원유 생산량은 하루평균 1090만 배럴로 한파 피해 이전 수준을 거의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파 피해 이후 재고의 증가가 어느 정도는 예상됐던 데다, 석유제품의 재고도 큰 폭으로 동반 감소한 만큼 유가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크지는 않았다.

러시아에서 원유시장 점유율 하락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온 점도 유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알렉산드르 노박 러시아 에너지부 장관은 OPEC+(석유수출국기구 및 러시아 등 주요 산유국 모임) 외 산유국의 생산량이 늘면서 시장 점유율을 잠식당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유가가 너무 높을 필요도 없다는 견해를 표하기도 했다. OPEC+의 증산 가능성을 키우는 발언이다.

반면 미국 하원이 이날 1조9000억달러 부양책을 가결하는 등 경제의 빠른 회복 기대는 유지됐다. 대규모 부양책은 원유 수요도 살아날 것이라는 기대감을 키웠다.

여기에 미 정부가 존슨앤드존슨(J&J)이 개발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억도즈를 추가 구매할 계획이라는 소식도 나왔다. 원유시장 참가자들은 경제의 회복 기대가 유가에 지지력을 제공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날 미국 하원이 1조9000억달러의 추가부양법안을 가결하자 이에 따라 미국경제의 빠른 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원유 수요 증가에 대한 긍정론이 부상하면서 투자심리를 개선시켰다.

한편 국제금값은 이틀째 상승했다. 미국 뉴욕상품거래소에서 4월물 국제 금값은 0.47%(8.15달러) 오른 1725.05달러에 거래됐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