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녹십자웰빙, 암악액질 신약 근위축억제 효과 확인
GC녹십자웰빙, 암악액질 신약 근위축억제 효과 확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녹십자웰빙 CI
GC녹십자웰빙 CI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GC녹십자웰빙은 암으로 인한 고도의 전신 쇠약인 암 악액질(cancer cachexia)을 치료하는 신약후보 물질(GCWB204)이 세포모델 연구에서 근육 위축 억제 효과를 보였다고 8일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환경 연구 및 공중보건(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에 게재됐다.

GC녹십자웰빙은 GCWB204 적용 범위를 암 악액질로 인한 전신 쇠약 외의 다른 근육위축 질환으로 확대하기 위해 배규운 숙명여대 약대 교수와 이 연구를 진행했다. 연구진은 스테로이드계 합성 호르몬에 속하는 덱사메타손으로 유도한 근육위축 세포모델에 GCWB204을 적용했다. 

그 결과 GCWB204를 처리한 세포에서 덱사메타손에 의해 감소하는 근 위축 관련 단백질 미오신중쇄 발현이 정상화됐다. GCWB204는 세포 내 에너지 대사 조절 인자인 PGC1α 발현을 위약군 대비 37% 증가시켜 근육세포에 필요한 에너지원의 생성을 촉진했다. GC녹십자웰빙은 유럽에서 소화기암과 비소세포암 환자를 대상으로 GCWB204의 임상 2상을 완료했다. 올해 상반기 내로 임상 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암 악액질은 암 질환이나 항암제 사용으로 지속해서 체중이 감소하고 근육이 손실돼 대사 불균형에 이르는 질병이다. 전체 암 환자의 50% 이상에서 발생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