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국채금리 '꿈틀'하자 '또 화들짝'···나스닥 2.7% 급락
뉴욕증시, 국채금리 '꿈틀'하자 '또 화들짝'···나스닥 2.7% 급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 (사진=인베스팅닷컴)
미 국채 10년물 금리. (사진=인베스팅닷컴)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지수가 하락 마감했다. 최근 3거래일간 잠잠했던 국채금리가 반등하자 투자심리가 급속히 위축됐기 때문이다. 나스닥지수의 하락 폭이 컸다. 

3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날보다 121.43포인트(0.39%) 내린 3만1270.09에 거래를 마쳤다. 대형주 위주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50.57포인트(1.31%) 하락한 3819.72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종합지수는 361.04포인트(2.70%) 내린 1만2997.75에 각각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미 금리 동향과 주요 경제 지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관련 소식 등을 주시했다.

10년 만기 미 국채금리는 장중 오름세를 보이며 또다시 시장을 불안하게 했다. 전날 라엘 브레이너드 연방준비제도(Fed) 이사는 완화적인 통화정책 유지 방침을 확인했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이 확대되면서 미국의 경기와 인플레이션(물가상승)이 확대할 수밖에 없다는 견해가 힘을 받은 때문으로 분석된다.

미 국채 10년물 금리는 장중 한때 1.5%에 다가서는 등 상승세를 탔다. 증시 마감 무렵에는 1.47% 수준에서 거래됐다. 전일 1.4% 초반대로 내렸던 데서 비교적 큰 폭으로 오른 것이다.

코로나19 백신의 빠른 보급 기대 등이 장 초반 증시에 지지력을 제공했지만, 금리 상승에 따른 불안을 잠재우지는 못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5월 말까지 모든 미국 성인에게 맞힐 백신을 확보할 수 있다고 밝혔다. 당초 계획 7월 말에서 두 달가량 시간표를 앞당긴 셈이다.

미국에서는 한 번만 접종하면 되는 존슨앤드존슨(J&J) 백신이 최근 승인받아, 가용 백신 종류가 총 3종으로 늘었다. 바이든 대통령은 국방물자생산법을 발동해 다른 제약사 머크도 J&J 백신을 제조하도록 하는 등 빠른 백신 보급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텍사스가 다음 주부터 코로나19 관련 규제를 대부분 없앨 것이라고 밝히는 등 일선 주의 경제 재개 움직임도 활발해지는 중이다. 다만 성급한 규제 완화는 위험하다는 지적도 여전히 나온다.

1조9천억 달러 규모 신규 부양책도 예정대로 진행되는 중이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일부 상원의원은 이날 1천400달러 현금 지급 대상을 좁히는 데 합의했다. 지급 대상자의 소득 수준을 상향키로 했다.

투자자들은 다음날 예정된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발언에 촉각을 기울이고 있다. 연준 인사들은 최근에는 금리 상승을 견제하는 듯한 발언도 내놓고 있다. 라엘 브레이너드 이사는 전일 금융시장 여건이 여전히 완화적이라 걱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의 채권 시장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찰스 에반스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이날 연준이 금리 수준에 대응할 필요가 없고, 아직 검토하는 것도 아니지만, 필요하다면 수익률 곡선 제어 정책을 쓸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대체로 부진했다. ADP 전미고용보고서에 따르면 2월 민간부문 고용은 11만7천 명 증가를 기록했다. 증가세를 유지했지만,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시장 전망치 22만5천 명 증가에는 못 미쳤다.

공급관리협회(ISM)가 발표한 2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지난달 58.7에 55.3으로 내렸다. 전문가 예상치 58.7에도 못 미쳤다. 다만 이들 지표 부진은 이상 한파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또 정보제공업체 IHS 마킷의 2월 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최종치(계절 조정치)는 59.8로, 전월 확정치 58.3보다 올랐다. 앞서 발표된 예비치이자 시장 예상치 58.9 역시 웃돌았다.

연준은 경기평가 보고서인 베이지북에서 대부분 지역의 경제 활동이 완만하게 확장했다고 평가했다.

업종별로는 기술주가 2.49% 급락했다. 반면 에너지는 1.43% 올랐고, 금융주도 0.75% 상승했다. 애플이 2.4% 이상 내리고, 테슬라는 4.84%가량 하락하는 등 주요 기술기업 주가 낙폭이 컸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금리 움직임에 따른 변동성 장세가 이어질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4.1%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10.66% 상승한 26.67을 기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