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개정·발간 
금감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개정·발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감독원
사진=금융감독원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의 현명한 금융상활에 도움을 주고자 '생애주기별 금융생활 가이드북' 5권을 개정·발간했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13~2015년 초판 발간된 가이드북 5권은 △사회초년기 △신혼기 및 자녀출산기 △자녀 학령기 △자녀성년기 및 독립기 △은퇴기 등 순서로 구성돼 있다. 이후 저출산·고령화의 심화, 초저금리 시대 도래 등 급변하는 경제‧금융환경 등을 반영해 이번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책자는 생애주기를 사회초년기부터 은퇴기 까지 5단계로 구분, 단계별로 발생하는 주요 재무문제와 대처방법 등을 소개한다. 

사회초년기 학자금과 신혼기 주택, 은퇴기 노후자금 마련 등 생애주기별 주요 재무이슈와 이에 대비한 재무설계의  중요성을 설명한다. 또 국가장학금 제도, 신혼부부 아파트 특별공급 제도, 주택연금제도 등 도움이 되는 지원제도 및 관련 홈페이지 등을 안내한다. 

이와 함께 생애주기별로 활용 가능한 예금, 보험, 금융투자 등 금융상품 정보를 바로 검색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콘텐츠로 연결되는 QR코드를 삽입했다. 아울러 보이스피싱 등 금융범죄에 올바르게 대처할 수 있도록 피해사례와 대처요령 등을 설명하는 등 실생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금감원은 금융교육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책자를 신청(권별신청)하는 금융소비자에게 무료로 배송하고, 종합병원, 국공립 도서관, 지자체, 기업체, 시니어교육시설 등에도 배포해 많은 국민들이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신청자 중 지난해 1월1일부터 올해 3월31일까지 결혼한 신혼부부 100쌍에게는 추첨을 통해 책자 5권 모두와 함께 맞춤형 케이스를 별도로 증정하는 이벤트도 실시한다. 

윤석헌 원장은 "개정 가이드북이 사회에 첫발을 내딛는 직장인부터 노후를 준비하는 어르신들까지, 한국의 모든 금융소비자가 슬기로운 금융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애용하는 필독서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