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돋보기] "올해 성장률 3.0%···비관적 시나리오땐 2.4% 추락"
[돋보기] "올해 성장률 3.0%···비관적 시나리오땐 2.4% 추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후반 코로나 진정 '기본 시나리오'에서 3.0% 성장
기존 전망보다 상품수출 1.8%p↑ 민간소비 1.1%p↓
경기회복·유가상승 등에 올해 물가상승률 1.3% 전망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한국은행은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 전망했다. 올 하반기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이 진정되는 기본 시나리오에 따른 것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기본 시나리오보다 빠르게 진정될 경우 3.8%까지 성장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반면 국내 코로나19 확산세가 기본 시나리오보다 더디게 진정될 경우 올해 경제성장률은 2.4%에 그칠 전망이다. 내년 성장률은 2.5%로 예상됐다. 

25일 한은이 발표한 '2021년 2월 경제전망'에 따르면 국내 경기는 글로벌 경기개선 등에 힘입어 수출과 투자를 중심으로 회복세를 이어가겠으나 민간소비 개선 지연으로 회복속도는 완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같은 국내외 여건변화 등을 감안할 때, 경제성장률은 올해 3.0%, 내년 2.5% 수준을 나타낼 전망이다. 

당초 경제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한은이 최근 수출 호조를 반영해 성장률을 0.1%p 안팎 소폭 상향 조정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는데, 실제로 한은도 수정 경제전망 보고서에서 올해 상품수출 증가율 전망치를 7.1%로 제시했다. 기존 수출 성장률(5.3%)보다 1.8%p나 올려 잡은 것이다.

아울러 상품 수입 증가율도 5.9%에서 6.4%로 0.5%p 상향조정됐지만, 경상수지 흑자 규모 전망치는 600억달러에서 640억달러로 늘었다. 설비투자 증가율(5.3%)도 기존(4.3%)와 비교해 1.0%p나 높아졌다.

하지만 결정적으로 민간소비 성장률이 2.0%로 기존(3.1%)보다 1.1%p나 떨어졌다. 결국 한은은 수출·투자 호조 효과를 작년 11월 이후 코로나19 3차 확산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탓에 크게 위축된 소비가 상쇄한다고 보고, 기존 경제성장률 전망을 바꾸지 않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이환석 한국은행 부총재보가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전망 설명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한은은 코로나19 전개상황과 이동제한 조치를 기준으로 작성한 3가지 시나리오 가운데 '기본 시나리오'에서도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제시했다. 기본 시나리오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이 국가별로 상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올해 중후반 이후 점차 진정되며, 이동제한 조치는 올해 봄부터 완화되면서 세계경제는 올해 하반기중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되는 상황을 전제로 깔았다.

'낙관 시나리오'에서는 국내 코로나19 재확산이 기본 시나리오보다 빠르게 진정되고, 세계 경제가 2021년 초중반 이후 빠르게 진정되는 상황을 바탕으로 한다. 이동제한 조치가 올해 봄부터 완화되면서 세계경제는 올해 상반기중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는 상황을 가정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은 올해 3.8%, 내년 3.1%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했다.

반면 '비관 시나리오'에서 경제성장률은 올해 2.4%, 내년 1.9%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적으로는 코로나19 확산이 국가별로 상이하게 전개되는 가운데 내년 초중반 이후에나 점차 진정되고, 이동제한 조치가 지속되면서 세계경제는 내년 중후반경에나 코로나19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되는 상황을 가정했다.

한은의 고용 회복 전망도 어두워졌다. 지난해 11월 전망 당시 한은은 올해 취업자가 13만명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이번 전망에서는 증가폭이 8만명으로 줄었다. 반대로 실업률 전망치는 3.8%에서 4.0%로 높아졌다.

김웅 한은 조사국장은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4.8%에서 5%로 상향조정하면서도 우리나라 성장률은 3.0%로 유지했다"며 "대외여건은 플러스(+)지만, 소비가 사회적 거리두기로 부진하고, 고용의 경우도 1월 취업자 수가 전년동월대비 거의 100만명 가량 줄어드는 등 소득 여건에 제약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4차 재난지원금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의 경우 아직 구체적 규모, 지원 대상, 재원 마련 방안 등이 확정되지 않아 이번 한은 경제전망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이날 금융통화위원회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백신 접종은 정부 방역 당국의 계획을 전망을 반영했고, 다만 추경은 아직 확정되지 않아 이번 전망에는 반영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이 확정되고 집행되면 성장률 전망치를 높이는 요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전망 설명회. (사진 왼쪽부터) 이정익 물가동향팀장, 최창호 조사총괄팀장, 이환석 부총재보, 김웅 조사국장, 임현준 물가연구팀장. (사진=한국은행)
25일 오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경제전망 설명회. (사진 왼쪽부터) 이정익 물가동향팀장, 최창호 조사총괄팀장, 이환석 부총재보, 김웅 조사국장, 임현준 물가연구팀장. (사진=한국은행)

금통위가 실물경기의 인플레이션 압력이 크지 않다는 판단에서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한은은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을 1.3%로 기존 전망치(1.0%)보다 0.3%p 올려 잡았다. 경기 회복과 최근 국제 유가·원자재·곡물 가격 상승 흐름, 전·월세 가격 강세 등을 반영한 것이다.

금통위는 이날 통화정책방향 의결문에서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농축수산물가격 오름세 확대에도 공공서비스 가격 하락세 지속 등으로 0%대 중반 수준에 머물렀으며, 근원인플레이션율(식료품 및 에너지 제외 지수)도 0%대 중반을 유지했다. 하지만 일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 내외 수준으로 높아졌다"며 "올해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국제유가 상승, 점진적 경기개선 등의 영향으로 지난해 11월 전망치(1.0%)를 상회하는 1%대 초중반, 근원인플레이션율은 1% 내외 수준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대신 한은이 예상하는 내년 소비자물가 상승률 수준은 기존 1.5%에서 1.4%로 오히려 낮아졌다. 김웅 조사국장은 "올해 물가상승률이 높아지는데 따른 '기저효과"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