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 현대글로벌서비스 프리IPO···8000억원 유치
현대중공업지주, 현대글로벌서비스 프리IPO···8000억원 유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I=현대중공업지주)
(CI=현대중공업지주)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현대중공업지주가 계열사인 현대글로벌서비스의 프리 IPO(상장 전 투자유치)를 통해 총 8000억원을 확보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이사회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의 현대글로벌서비스 프리-IPO 안건을 승인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이날 미국 최대 사모펀드인 KKR사와 현대글로벌서비스 지분 38%(152만주)를 6460억원에 매각하는 본 계약을 체결했다.

KKR은 최근 현대글로벌서비스의 성장세에 주목해 기업 가치를 2조원 가량으로 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현대중공업지주는 KKR과의 계약에 따라 현대글로벌서비스의 보유 현금 1500억원을 배당받음으로써 매각대금을 포함 총 8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하게 됐다. 해당 자금은 로봇, 인공지능(AI), 수소 등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미래 사업 육성에 사용될 예정이다.

현대글로벌서비스는 2016년 선박기자재 애프터서비스 전문 회사로 출범해 친환경 선박 개조와 선박 디지털화를 맡았다. 최근에는 스마트선박 플랫폼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장했다. 특히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조90억원, 1천566억원을 기록하며 출범 5년 만에 매출 1조원을 돌파하기도 했다.

KKR은 그동안 쌓아온 투자 전문성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현대글로벌서비스에 대한 친환경 솔루션 및 기술 개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현대중공업지주 관계자는 "KKR과의 계약은 현대글로벌서비스가 약 2조원의 기업 가치를 평가받고, 향후 기업 가치를 3~4배 이상 끌어올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지주회사로서 제 2의 현대글로벌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