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노후 영구임대주택 4만5천가구 그린리모델링 추진
LH, 노후 영구임대주택 4만5천가구 그린리모델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임대 대상 중 세대통합 리모델링 유형 추진 내용. (사진=LH)
건설임대 대상 중 세대통합 리모델링 유형 추진 내용. (사진=LH)

[서울파이낸스 이서영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노후 공공임대주택 약 4만5000여호에 대한 그린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노후 공공임대주택 그린리모델링 사업'은 준공 후 15년 이상 경과한 영구임대주택의 에너지 효율을 제고하고 취약계층의 주거환경을 개선하는 사업이다. 작년 7월 발표된 정부의 그린뉴딜정책 의 일환으로, 오는 3월부터 2년 간 약 1조2000억원을 투입한다. 

리모델링을 통해 영구임대주택에는 고성능 단열재 및 창호 시공, 고효율 LED 조명 및 콘덴싱 보일러, 복합 환기 시스템 설치 될 예정이다. 

사업 유형은 건설임대 대상 사업에서 △세대통합 리모델링 △단일세대 리모델링과 다가구 등 매입임대 시설개선 사업으로 나뉜다. 이번 사업은 건설임대를 대상으로 진행한다. 

건설 임대 중 세대통합 리모델링은 연접한 소형 면적 주택(26㎡) 2세대의 비내력벽 철거를 통해 보다 넓은 주택(52m2) 1세대로 통합하는 사업으로, 리모델링 후 다자녀가구나 신혼부부 등에 공급한다. 단일세대 리모델링은 기존 노후 영구임대주택을 대상으로 에너지저감 기술과 친환경 자재를 적용한 리모델링 후 대학생, 주거약자 등 1인 가구에 공급하는 사업이다.

LH는 올해 그린리모델링 2년 사업 통합 발주계획을 수립해 올해 사업물량(1만8000여호)을 포함한 1조1900억원 규모, 총 4만5000여호에 대한 사업을 오는 3월 초 발주하고 6월 착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올해부터 건설산업기본법 시행령 개정으로 종합·전문 건설업 간 업역규제가 사라져 LH 등 공공이 발주하는 대규모 공공 사업에 우수한 시공 역량을 가진 종합건설업체의 참여도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LH 관계자는 "신규 건설과 별개로 추진되는 기존주택 대상 리모델링 사업이지만 총 사업금액이 1조 원 이상인 대규모 정책 사업이다"며 "건설산업 업역개편에 맞춰 전문성을 갖춘 건설업체 참여 확대가 예상됨에 따라, 노후 공공임대주택의 에너지성능 강화와 주거환경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높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