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건강·금융데이터 융합···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
금융위, 건강·금융데이터 융합···디지털 헬스케어 활성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금융위원회)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금융당국이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를 위해 건강데이터와 금융데이터 융합에 속도를 낸다.

금융위원회는 4일 기획재정부, 보건복지부, 산업통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헬스케어 업계, 보험업계 등과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데이터 전송 요구권 범위를 확대하는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안에 맞춰 헬스케어 플랫폼을 통한 건강·금융데이터 융합·활용 방안을 검토한다.

이를 통해 보험사들은 헬스케어와 관련해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전망이다. 예를 들어 주 3회 배달음식(카드 데이터)을 먹는 과체중(건강검진 데이터) 고객에게 다이어트·식단 관련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식이다.

공공부문 건강·의료 데이터를 활용한 고령자·유병자 전용 보험상품 개발, 건강나이에 기반한 보험상품 개발 등도 검토한다.

건강 증진형 보험상품 목적으로 제공되는 건강관리 기기가 보험사고 위험률 감소, 보험계약자 건강 증진 등에 미치는 효과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제공할 수 있는 기기 가액(현행 10만원) 상향 여부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규제 불확실성 등으로 보험업권의 헬스케어 진출이 제한적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보험사의 헬스케어 참여는 국민의료비 지출 효율화, 국가 성장동력 기틀 마련 등의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 만큼 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게 업계의 의견이다. 세부적으로는 데이터 중심의 역량을 확보하고 중장기적으로 차별화된 건강관리서비스 확대, 헬스케어 플랫폼 생태계 구축 등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아울러 이날 회의에서는 서울대 건강금융연구센터와 삼정 KPMG가 주제 발표를 통해 해외 주요국의 헬스케어 산업 동향, 국내 보험사의 헬스케어 진출 방향 등을 소개했다.

금융위는 '보험업권 헬스케어 활성화 TF'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자문단과 워킹그룹으로 구분해 정책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할 계획이다. TF는 건강데이터와 금융데이터 융합 촉진, 보험업계 디지털 헬스기기 활용 확대 등을 검토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