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의료진·요양병원·65세 이상·14~64세 順···선택 불가"
"백신, 의료진·요양병원·65세 이상·14~64세 順···선택 불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까지 전국민 1차 접종 마치고 11월 집단면역
3월부터 사전예약 가능···이상반응 땐 국가 보상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다음달 시작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가장 먼저 백신을 맞는다. 정부는 의료진에 이어 1분기 요양병원 입소자와 종사자, 2분기 65세 이상 노인, 3분기 19∼64세 성인 순서로 백신을 접종해 9월까지 모든 국민에 대한 1차 접종을 마치고 11월까지는 집단면역을 형성한다는 계획이다.

28일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사망자를 최소화하고 감염 취약시설을 통한 지역사회 전파를 막기 위해 시행하는 것으로, 정부는 △의료·방역체계 유지 △중증 진행 위험 △코로나19 전파 특성을 고려해 예방접종 순서를 정했다.

백신 접종 순서를 보면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가장 먼저 접종을 받게 된다. 코로나19 백신이 국내에서 처음 접종되는 만큼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을 중심으로 예방 접종을 우선 시행키로 했다. 이후 의료진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를 충남 천안 순천향대 천안병원, 광주 동구 조선대병원, 경남 양산 양산부산대병원에 추가로 설치한다.

이와 별개로 정부는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백신을 배송해 각 의료기관에서 자체 접종을 병행할 수도 있다. 1분기에 백신 접종을 받는 코로나19 의료진은 5만명 정도로 추정된다. 이들이 어떤 백신을 접종받게 될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COVAX facility)를 통해 1분기부터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제품이 공급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 백신을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

1분기에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환자·입소자, 종사자 78만명을 대상으로 한 접종도 시작된다. 접종은 의료기관에서 자체적으로 하되 요양시설 내 거동이 불편한 입소자는 방문 접종을 받을 수도 있다. 

3월 중순부터는 중증환자가 많은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 약 44만명도 접종을 받는다. 접종센터는 기존에 마련된 4곳 외에 시도별로 1곳 이상이 추가돼 총 21곳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기관별 자체 접종도 가능하다.

2분기부터는 65세 이상 약 850만명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같은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약 90만명이 접종받는다. 의원과 약국에 근무하는 의료인과 약사 38만명도 2분기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하반기부터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예방접종이 시행된다.

구체적으로 3분기부터 만성질환자와 성인(19∼64세)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행되고, 4분기부터는 2차 접종과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이 시작된다. 정부는 앞서 50∼64세도 우선접종 권장 대상으로 고려했으나 최종 계획에는 반영되지 않았다.

접종을 거부한 사람은 접종 순위가 마지막으로 조정된다. 이런 접종 계획 일정은 코로나19 확산 상황과 백신 도입 일정·물량 변화에 따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수정될 수 있다. 정부는 필수적인 공무나 중요한 경제활동으로 긴급하게 출국해야 하는 경우에는 절차를 거쳐 예방접종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다만 악용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소관 부처 심사 뒤 질병관리청의 승인을 받게 하는 등 법 개정을 통한 대책도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는 인플루엔자(독감) 유행 시기 도래 전인 11월 전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기간 국민 가운데 소아·청소년, 임신부를 제외한 국민의 70%가 백신 접종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의료진을 비롯해 모든 접종 대상자가 백신 제품을 선택할 수는 없다. 이는 백신별로 도입 시기와 물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정부는 3월부터 사전 예약을 통해 접종 장소와 시간을 고를 수 있게 했다. 다음달 1일부터는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누리집을 통해 개인별 접종 시기와 지역별 접종인원·이상반응 신고 현황을 안내하며, 3월부터는 원활한 접종을 위해 사전 예약 서비스도 함께 운영한다. 4월부터는 국민비서서비스(행안부)와의 연계를 통해 예방접종시기, 장소, 유의사항도 사전 안내한다. 

지난해 독감 백신 접종 당시 불거진 안전성 문제를 고려해 이번 코로나19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접종과 이상 반응 사이의 인과성이 인정될 경우 국가 차원에서 보상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차질 없는 백신 접종을 위해 유통관리체계 구축(SK바이오사이언스), 초저온 냉동고 확충(대한과학, 일신바이오베이스, 써모피셔사이언티픽)을 위한 민간업체와의 계약도 맺어 단계별 사전 준비 작업을 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