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현대重, 5천억대 '미얀마 가스전 3단계 개발' 계약
포스코-현대重, 5천억대 '미얀마 가스전 3단계 개발' 계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 LNG사업 밸류체인 강화"
(사진 오른쪽부터)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이흥범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본부장, 박승용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영업본부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사진=포스코)
(사진 왼쪽부터) 가삼현 한국조선해양 사장,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박승용 현대중공업 선박해양영업본부장, 이흥범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본부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주시보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사진=포스코)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포스코가 포스코인터내셔널의 미얀마 가스전 3단계 개발을 계기로 그룹 핵심 성장사업인 액화천연가스(LNG)사업 밸류체인을 더욱 강화한다.

포스코그룹은 포스코인터내셔널과 현대중공업이 미얀마 가스전 3단계 개발을 위한 약 5000억원 규모의 '설계·구매·제작·설치·시운전(EPCIC)' 계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최정우 포스코 회장과 권오갑 현대중공업지주 회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해당 계약은 포스코그룹 LNG사업의 핵심인 '미얀마 가스전'의 안정적인 생산을 유지하기 위한 가스승압플랫폼 및 추가 설비를 설치하는 사업을 주요 골자로 한다.

가스승압플랫폼은 미얀마 가스전의 누적 생산에 따라 압력이 낮아진 저류층에서 가스를 추가 회수 가능토록 하는 설비로, 현대중공업은 기존 플랫폼 인근 지역에 가스승압플랫폼 및 연결 브리지 등 추가 설비를 오는 2024년까지 설치할 예정이다.

국내 기업 해외자원개발의 대표적인 성공사례로 평가받고 있는 미얀마 가스전은 1단계 개발을 통해 지난 2013년부터 상업생산을 시작했고 일일 약 5억 입방피트(ft³)의 가스를 중국과 미얀마에 공급하고 있으며, 연간 3000~40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는 등 포스코그룹 가스사업의 캐시카우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미얀마 가스전 1단계 개발 시 해상 플랫폼을 설치한 바 있는 현대중공업그룹은 세계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양 유전 및 가스전 개발 설비 등 다양한 해양구조물을 성공적으로 설치한 경험을 인정받아 3단계 개발에 참여하게 됐다.

현재 미얀마 가스전은 오는 2022년을 목표로 추가 생산정을 개발하는 2단계 사업을 진행중이다. 포스코 그룹은 미얀마 가스전에서 남쪽으로 약 30km 거리에 위치한 마하 구조의 평가 시추를 앞두고 있어 기존 가스전 생산설비와의 연계 개발을 통한 추가 확장을 기대하고 있다.

최 회장은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현대중공업그룹과 미얀마 가스전 3단계 개발을 함께 수행할 수 있게 되어 의미가 크다"며 "개발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해 미얀마 가스전이 안정적인 가스 생산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 가스전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동남아시아, 호주, 미국 등 핵심지역의 신규 탐사 및 개발 자산 매입을 통한 대체 매장량 확보를 추진 중에 있으며, LNG 트레이딩 경쟁력 강화와 LNG 액화/수입터미널, LNG IPP 사업 개발 등 LNG 밸류체인 확장을 통해 그룹의 핵심 성장 사업인 LNG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