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올해 에너지 기술혁신에 1.1조원 투입
산업부, 올해 에너지 기술혁신에 1.1조원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에 준공한 수소충전소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세종특별자치시에 준공한 수소충전소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에너지 기술혁신에 지난해보다 19.1% 증가한 1조1326억원을 투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산업부는 그린뉴딜과 탄소중립 실현을 기술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해 신재생에너지와 수소 등 관련 핵심기술에 집중투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그린뉴딜·탄소중립 관련 56개 신규과제(1250억원)를 상반기 중 추진하고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투자도 대폭 확대한다.

연구개발 성과가 수요기업의 구매와 새로운 시장 창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공공에너지 선도투자 사업'(48억원)을 신설하고 공기업 참여가 필요한 과제 17건을 발굴해 공기업 참여를 의무화했다. R&D 성과가 공기업 구매로 이어질 수 있게 상반기 중 '에너지 R&D 성과물의 공공 구매 활성화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수소충전소·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신규 과제를 추진하는 등 에너지 안전 분야 투자도 지난해 261억원에서 올해 302억원으로 확대한다.

에너지산업 관련 매출액이 50% 이상인 기업에 지방세 감면, 지방투자보조금 우대 등의 혜택을 주는 '에너지특화기업' 지정 등을 통해 지역의 에너지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지속적인 기술 혁신을 위한 기반도 확충한다.

사업화 R&D 지원, 민간투자 유치 활성화, 에너지기업 실태조사와 에너지산업 분류체계 개선 등을 통해 에너지혁신기업에 대한 지원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 외에도 에너지융복합대학원 등을 통해 그린뉴딜·탄소중립 실현을 뒷받침할 전문인력을 적극 양성하고 신기술 확보,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전략적 국제협력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3~4월 중 사업계획서를 접수한 후 선정평가를 통해 사업수행자를 확정하고 5월까지 협약을 통해 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공고내용, 과제 신청방법, 향후 일정 등에 대한 안내를 위해 다음달 5일 온라인으로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