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예상 뛰어넘는 아파트 공급 나설 것"
文대통령 "예상 뛰어넘는 아파트 공급 나설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재개발·역세권 고밀개발·신규택지 발굴 언급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박성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현 부동산 시장 상황과 관련해 예측했던 공급 물량에 대한 수요가 초과돼 집값 상승을 부추겼다면서 특단의 공급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2021년 신년기자회견'에서 "정부는 기존 투기를 억제하는 기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부동산 공급게 있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라며 "국토교통부에서 방안을 만들고 있으며, 설 전에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에서는 과거 정부보다 많은 주택을 공급했고 투기를 차단하는 데 역점을 뒀지만, 결국 안정화에 성공하지 못했다"라면서 "그 연유를 분석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중 유동성이 풍부해지고 저금리로 인해 부동산 시장으로 자금이 몰리게 됐다"라며 "지난해 한 해 인구는 감소했지만 가구는 61만가구가 늘어났다. 가구수가 급증하면서 우리가 예측했던 공급의 물량에 대한 수요가 더 초과하게 되고, 이로 인해 공급부족이 부동산 가격 상승을 부추긴 것 같다"고 분석했다.

문 대통령은 공급 대책과 관련해 "수도권, 특히 서울 시내 공공부분에서 참여 및 주도하는 동시에 인센티브를 강화하고 절차를 단축하는 방식"이라면서 "공공재개발, 역세권 개발, 신규택지의 과감한 개발 등 시장이 예상하는 수준을 훨씬 뛰어넘는 공급을 통해 주택이 부족하다는 국민의 불안을 일거에 해소하자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변창흠 신임 국토부 장관이 설 연휴 전으로 발표할 예정"이라면서 "저도 기대가 된다. 발표를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