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銀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납부·환불 신청 서비스' 출시
하나銀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납부·환불 신청 서비스' 출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나은행)

[서울파이낸스 이진희 기자] 하나은행은 한국도로공사와 '하나원큐' 앱(애플리케이션)에서 본인 명의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고속도로 미납·환불 통행료를 조회하고 납부·입금을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인터넷진흥원이 주관한 '블록체인 기반 상호신뢰 통행료 정산 시범사업' 과제 참여와 지난 8월 한국도로공사와 체결한 '블록체인 기술 기반 서비스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통해 창출한 첫 번째 결과물이다.

하나원큐에 '고속도로 통행료' 관련 메뉴에서 본인 명의의 차량번호만 입력하면 간편하게 미납 통행료 조회·납부 및 환불 통행료 조회·입금 신청을 한번에 할 수 있다. 통행료 미납·환불 내역에 대한 직접 조회는 물론 환불 신청 기능까지 은행권 최초로 뱅킹앱에 도입돼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서비스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점이 특징이다. 하나은행과 공사는 블록체인 데이터 연계 시스템을 통해 미납 내역 및 환불 처리 내역을 공유해 보다 정확한 데이터 기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염정호 하나은행 미래금융그룹장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민의 생활에 밀접하게 연결된 금융서비스에 신뢰성과 편리함을 더하겠다"며 "더불어 디지털 뉴딜 정책에 발맞춰 안정적인 비대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