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솔루션, 1.2조 유상증자···태양광·그린수소에 집중투자
한화솔루션, 1.2조 유상증자···태양광·그린수소에 집중투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큐셀 직원이 진천공장에서 태양광 모듈 품질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한화큐셀)
한화큐셀 직원이 진천공장에서 태양광 모듈 품질 테스트를 실시하고 있다. (사진=한화큐셀)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한화솔루션이 태양광과 그린수소 사업 등 신성장 동력 발굴과 투자를 위해 1조2000억원 규모의 유상 증자에 나선다.

한화솔루션은 21일 이사회를 열고 1조2000억원(3141만4000주)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의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 배정 후 일반 공모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주 배정 기준일은 내년 1월 19일이며, 주주 청약일은 2월 24~25일이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유상증자 대금을 포함해 내년부터 5년 동안 2조8000억원을 차세대 태양광과 그린수소 사업에 투자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2025년에는 매출 21조원, 영업이익 2조3000억원을 달성, 세계적인 '토털 에너지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한다는 목표도 이날 공개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유상증자로 확보한 자금 중 1조원을 태양광 사업에 투자한다.

태양광 모듈 제조 분야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인 중국 기업과의 기술 격차를 벌이기 위해 페로브스카이트 등 차세대 태양광 소재의 연구·개발(R&D) 투자를 확대한다. 태양광 모듈과 에너지 저장장치(ESS)를 결합해 판매하는 고부가 가치 사업도 강화한다. 총 4000억원이 투입된다.

또 미국·유럽 등 수익성이 좋은 시장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개발, 건설, 매각하는 태양광 발전 프로젝트에 3000억원을 투자한다. 발전 프로젝트는 초기에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지만, 선제적 투자를 통해 우량 발전 자산을 확보하면 향후 안정적인 매출과 이익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3000억원은 사용자의 전력 소비 패턴 관련 데이터를 인공지능(AI) 기술로 분석해 잉여 전력을 통합 판매하는 분산형 발전 기반의 가상발전소(VPP) 사업에 투자한다. 이를 위해 미국 소프트웨어(SW) 업체 그로잉 에너지 랩스(GELI·젤리)외에 소프트웨어 기업을 추가로 인수, 하드웨어(태양광 모듈)·소프트웨어와 결합한 새로운 에너지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한화솔루션은 "단순히 태양광 모듈을 생산·판매하는 비즈니스 모델에서 벗어나 정보기술(IT) 기반의 고부가 서비스 기업으로 변신하겠다는 의미"라며 "지속적 투자를 통해 태양광 기반 에너지 사업에서만 2025년 매출 12조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화솔루션은 이번 유상증자 대금 가운데 2000억원은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 에너지로 수소를 생산하는 그린 수소 분야에 투자한다. 물을 전기 분해해 수소를 생산하는 수전해 기술 개발, 수소의 저장·유통을 위한 수소 탱크 사업 확대, 핵심 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인수·합병(M&A) 등에 자원을 적극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한화솔루션은 수소 산업에 선제적으로 투자해 온 계열사들과 협업해 수소 사업 시너지도 확대할 방침이다. 수소 사업 매출은 향후 5년 간 누적 기준 2조원에 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동관 한화솔루션 전략부문 대표는 "지속 가능성 제고를 위한 기후 변화 대응의 중요성이 커지는 가운데 글로벌 에너지 시장이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며 "10년 이상 신재생 에너지 사업에서 쌓아온 역량을 발판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실질적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