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자금세탁방지 강화···FIU 조직·인력 확충"
은성수 "자금세탁방지 강화···FIU 조직·인력 확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30일 오후 서울 마포 프론트원 개관식에 참석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은성수 금융위원장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14일 "조만간 '자금세탁방지 역량 강화 방안'을 마련해 위기에 대응하고 자금세탁방지 제도 부문 선도국으로 거듭날 것"이라고 밝혔다.

은 위원장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14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기념식에서 "자금세탁 수법은 갈수록 지능화‧고도화되고 있고 디지털 혁신에 따라 자금세탁 위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우리나라 자금세탁방지 제도와 관행을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해 나가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은 위원장은 자금세탁방지 역량 강화 방안으로 △금융정보분석원(FIU) 심사분석 역량 및 협조체계 강화 △감독 및 검사 역량 강화 △FIU 조직 확충 및 인력 전문성 강화 등 크게 3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FIU의 심사분석 역량과 협조체계를 강화한다. 지난해 FIU에 접수된 의심거래보고(STR) 건수는 약 93만건으로 2008년 9만건 대비 10배 가량 증가했다.

은 위원장은 "이러한 FIU 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FIU 내부의 심사분석 역량 강화와 함께 금융사 및 법집행기관과의 소통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FIU 설립 이래 최초로 전면 개편되는 차세대 정보시스템 구축을 차질없이 완료하고 금융위‧법집행기관‧금융회사 간 협력을 통해 심사분석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금세탁방지 의무 적용 대상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FIU와 검사수탁기관의 감독 및 검사 역량도 강화한다.

은 위원장은 "기술발전에 따른 신산업 등장으로 자금세탁방지 의무 적용 대상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라며 "지난해에는 전자금융업자 등이 자금세탁방지 의무 부과 대상으로 편입됐고 내년에는 가상자산사업자, P2P업자가 대상으로 편입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FIU 조직과 인력 운용을 개선한다. 자금세탁방지 관련 국제협력 관계 확대, 의심거래보고 건수 증가, 자금세탁방지 감독대상 확대 등의 변화에 대응해 FIU 조직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은 위원장은 "FIU의 조직을 확충하고 인력의 전문성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조직 역량 강화를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이날 행사에서는 자금세탁방지 유공자에 대한 표창도 수여했다. 대통령 표창은 비씨카드가 받았다. 의심거래 모니터링 및 운영체계 고도화 등 자금세탁방지 관련 투자를 확대한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키움증권과 KB생명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카카오뱅크, IBK저축은행, 소흘농업협동조합, 양양속초산림조합은 금융위원장 표창을 받았다.

금융감독원·농협중앙회 등 검사수탁기관 직원, 국세청·관세청·검찰청·경찰청 등 법집행기관 직원 및 금융사 자금세탁방지업무 담당자 등 26명도 금융위원장으로부터 개인 표창을 받았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