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조지아·테네시주 하원의원들, LG-SK에 '배터리 소송' 합의 촉구
美 조지아·테네시주 하원의원들, LG-SK에 '배터리 소송' 합의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TC 최종 결정 연기···신학철 부회장·김준 사장에 서한
"특정 회사 부정적 판결, 美경제·공익에 부정적 영향"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제1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미국 조지아주 제1 배터리 공장 건설 현장. (사진=SK이노베이션)

[서울파이낸스 박시형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소송과 이해관계가 있는 미국 조지아 주, 테네시 주 일부 의원들이 양사에 "'실행 가능하고 우호적이며 책임있는' 해결책을 찾길 정중하게 촉구한다"는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버디 카터(Buddy Carter) 조지아 주 공화당 하원의원, 샌포드 비숍(Sanford Bishop) 조지아 주 민주당 하원의원, 척 플라이쉬먼(Chuck Fleischmann) 테네시 주 공화당 하원의원 등 3명은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에 이 같은 내용의 서한을 보냈다.

이들은 신학철 LG화학 부회장과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 사장에게 보낸 서신에서 "두 회사 모두 미국 전역에서 경제 성장과 지역 일자리 창출 등에 크게 기여했다"며 "ITC에서 한 회사가 부정적 판결을 받으면 미국 경제와 공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 주 공장 투자, 폴크스바겐의 전기차 투자 등을 언급하며 "(SK에 불리한 판결은) 전기차를 사용할 미국 소비자 뿐 아니라 다양한 공급망에 있는 미국 근로자들에게 큰 피해를 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에 SK이노베이션이 영업비밀을 침해했다고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 10월 5일 최종 결정이 내려질 예정이었으나 거듭 연기되며 내년 2월 10일로 미뤄졌다.

카터 의원 등은 8일자로 서한을 작성했으며 ITC가 최종결정을 세번쨰 연기한 10일에 발송했다고 밝혔다.

내년 2월 최종 결정에서 SK이노베이션의 패소가 확정되면 SK는 미국으로 배터리 부품·소재에 대한 수출이 금지돼 현재 미국 조지아 주에 건설중인 배터리 공장은 가동이 불가능해진다.

이번 조지아 주 테네시 주 하원의원들을 포함해 양사 소송에 이해 관계가 걸린 주나 완성차 업체들은 각자 입장 표명을 통해 대리 공방을 벌이고 있다.

앞서 폴크스바겐과 포드는 소송 결과에 따라 미국 내 전기차 생산에 차질을 빚을 우려가 있다는 입장을 ITC에 전달한 바 있다.

LG에너지솔루션과 오하이오 주에 합작사를 설립하는 GM과 마이크 드와인 오하이오 주지사는 "SK이노베이션이 LG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한 불공정을 시정하지 않으면 미국에서 1000개 이상 일자리를 창출할 LG의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는 의견서를 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