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故터틀맨 얼굴 재현"
"AI로 故터틀맨 얼굴 재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이스 에디팅, 음성복원 등 AI기술로 재현한 故터틀맨 무대 모습.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페이스 에디팅, 음성복원 등 AI기술로 재현한 故터틀맨 무대 모습. (사진=CJ올리브네트웍스)

[서울파이낸스 이호정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는 엠넷(Mnet) 프로그램 '다시 한번'에 페이스 에디팅 기술을 제공했다고 10일 밝혔다. 다시 한번은 대중이 그리워하는 아티스트들의 모습과 목소리를 음성복원, 페이스 에디팅, 홀로그램 등 인공지능(AI) 기술로 재현한 내용의 특집 음악방송이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지난 9일 방송에서 그룹 거북이의 故터틀맨(임성훈) 얼굴을 AI기반의 페이스 에디팅 기술로 재현해 내며 그를 추억하는 팬들과 동료, 가족에게 감동 넘치는 무대를 선보였다.

CJ올리브네트웍스 DT융합연구소는 故터틀맨의 과거 사진과 동영상 자료들을 토대로 AI얼굴 학습을 진행했다. 회사 측은 "일상 모습부터 무대 위에서 지은 표정까지 다양한 데이터를 학습한 AI모델을 통해 故터틀맨의 얼굴을 재현해 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故터틀맨 복원을 위해 AI기술 중 하나인 GAN 기술(생성적 적대 신경망)을 사용했다. 이를 통해 DT융합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얼굴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를 통한 최적의 데이터를 추출했고 얼굴 합성 자동 최적화 기술로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는 표정들을 만들어 냈다.

故터틀맨과 함께 무대에 오른 거북이 멤버 지이는 "무대를 보니 어쩌면 이렇게 똑같은지 깜짝 놀랐다"는 소감을 밝혔다. 또 故터틀맨의 형 임준환은 "동생의 살아 생전 모습을 보는 것 같아서 저도 모르게 무대에 뛰어 오를 뻔 했다"며 감상평을 전했다.

손종수 CJ올리브네트웍스 DT융합연구소장은 "인공지능 기술은 산업 발전 뿐 아니라 누군가의 기억 속에 있는 사람들과 새로운 방식으로 추억을 만들수 있는 휴머니즘이 있다"며 "엠넷과의 협업을 시작으로 페이스 에디팅 기술을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 수 있도록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