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강자' 한국콜마, '마이크로바이옴' 띄운다
'K-뷰티 강자' 한국콜마, '마이크로바이옴' 띄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소 세우고 바이오벤처와 후보물질 도입 계약 '광폭 행보'
서울 서초구 내곡동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서 연구원이 연구 활동을 벌이고 있다. (사진=한국콜마)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한국콜마홀딩스가 마이크로바이옴(microbiome) 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 바이옴 연구소를 연 데 이어 마이크로바이옴 유망 벤처들과 잇따라 물질 도입계약을 맺고 있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이를 바탕으로 화장품과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의약품까지 개발해 차세대 성장 동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7일 한국콜마홀딩스는 마이크로바이옴 벤처들과 물질 도입계약을 잇달아 맺으며 염증, 호흡기 치료제 같은 의약품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이날 MD헬스케어의 염증 및 호흡기질환 신약후보물질인 MDH-001을 도입하는 계약을 맺었다.

지난달에는 고바이오랩의 자가면역질환 신약후보물질 KBL382와 KBL1027을 도입했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이 물질을 활용해 아토피 피부염, 염증성 장 질환 같은 자가면역질환 신약을 개발할 예정이다. 한국콜마홀딩스는 이 같은 오픈이노베이션(개방형 혁신)으로 연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줄여 제품 개발의 효율성을 더한다는 계획이다.

서울 서초구 내곡동에 있는 한국콜마 종합기술원 (사진=한국콜마)

올해 8월 한국콜마 종합기술원에 연 바이옴 연구소에선 인체 유래 물질을 발굴해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화장품, 건강기능식품을 선보일 방침이다. 바이옴 연구소에선 각 벤처와 비임상 연구를 한 후 자체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마이크로바이옴은 미생물군집(microbiota)과 유전체(genome)의 합성어로, 인간과 동·식물, 토양, 해양에 공생하고 있는 미생물 집단을 의미한다. 수많은 유전체 정보가 들어있어 제2의 게놈으로도 불린다. 유전체 분석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미생물 간의 상호작용 및 기능이 속속 밝혀지면서 마이크로바이옴 분야는 유전체 분석만으로 해결되지 않았던 질환, 질병의 주요 난제 해결을 가능하게 할 차세대 기술로 떠오르고 있다.

기존 마이크로바이옴 시장은 프로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 중심의 건강기능식품들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최근 인체 내 생균 및 대사체가 면역, 대사기능에 주는 영향력이 확인되면서 제약·식품·화장품 업계가 마이크로바이옴을 활용한 제품 개발에 뛰어들고 있다. 세계 마이크로바이옴 시장 규모 또한 지난해 811억달러(89조원)에서 연평균 7.6%로 성장해 2023년 1086억달러(130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