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노조 "노사정 회의체서 고용안정 논의해야"
대한항공·아시아나 노조 "노사정 회의체서 고용안정 논의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항공 항공기(왼쪽)와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사진=각 사)
대한항공 항공기(왼쪽)와 아시아나항공 항공기.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주진희 기자]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아시아나항공과의 통합 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고 재차 강조했지만 양사 노동자들은 노사정 협의를 하지 않는 한 납득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한항공-아시아나 노동조합 공동대책위원회는 3일 입장문을 내고 "노사정 회의체에서 인수·합병(M&A)에 따른 고용안정 대책을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해당 대책위는 대한항공 조종사 노조, 대한항공직원연대지부,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 아시아나항공 노조 등 4개로 구성돼있다. 이들은 사측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그리고 산은과 국토교통부, 고용노동부 등 노사정이 한자리에 모여 인수합병에 대한 타당성은 물론 고용안정을 위한 세부적인 계획을 면밀히 검토해야 된다는 입장이다. 

대책위는 "지난 2일 한진칼의 KDB산업은행에 대한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실시됐다"며 "일방적 인수 합병에 유감"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현재 아시아나항공 문제는 '오너리스크'로 발생한 기업 부실이 원인이었다"며 "책임지는 사람은 없고 부실 경영을 감시해야 할 채권자, 산업은행은 잘못을 지우고 오히려 특혜를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여러 차례 노사정 회의체 구성을 공식 제안했지만, 정부와 산은은 답변 없이 여론몰이에만 집중하고 있다"며 "이해당사자인 우리(노동자)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태는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책임 있는 정부 관계자는 보이지 않고 산은만이 언론에 추상적인 방안을 설명하고 있다"며 "정부가 산은을 앞세워 현실성 없는 고용안정 대책을 주장하지 말고 노사정 회의체에서 실질적 논의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우 사장은 전날 양사 통합 관련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인수 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다"며 "이 같은 내용은 산은과의 계약서상에 이미 확약돼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대한항공 노조와는 상시적으로 대응을 하고 있고 아시아나항공 노조의 경우 아직 인수가 된 상황이 아니기 때문에 여러 법적인 문제로 조심스러워 대화를 나누지 못하고 있으나 필요할 경우 산은 등과 협의해 어떻게 소통하는 게 가장 좋은 방향인지 논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한진칼은 산은으로부터 받은 8000억원을 대한항공에 계열회사 운영자금 목적으로 대여했다. 대한항공은 이 가운데 3000억원을 오는 4일 아시아나항공 인수계약금으로 예치하고 이달 29일 3000억원 규모의 아시아나항공 전환사채(CB)를 인수할 계획이다. 남은 2000억원은 자사 운영자금으로 사용한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