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美 재정 부양책 협상 기대에 상승···다우 0.63%↑
뉴욕증시, 美 재정 부양책 협상 기대에 상승···다우 0.6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가 미국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부양책 협상 기대가 부상하면서 상승 마감했다.   

1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85.28p(0.63%) 상승한 2만9823.9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0.82p(1.13%) 오른 3662.45에, 나스닥 지수는 156.37p(1.28%) 오른 1만2355.11에 장을 마감했다. 두 지수는 장중·종가 기준 사상 최고치를 또 갈아치웠다. 

시장은 미국의 재정 부양책 관련 소식과 주요 경제 지표, 코로나19 백신 개발 등을 주시했다.

미국 정가에서 신규 부양책 논의가 다시 시작되면서 위험자산 투자 심리를 한층 강화했다.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민주당)은 이날 부양책과 관련한 회담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므누신 장관은 오는 11일까지 통과시켜야 하는 예산안에 초점을 맞추겠지만, 부양책도 논의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는 미국 민주·공화 양당의 초당파 의원들이 부양책 협상 교착을 타개하기 위해 약 9000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법안을 제안한 것과 함께 나온 소식이다.

초당파 의원들의 제안을 계기로 정치권의 부양책 협상이 진전될 것이란 기대가 부상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도 취임 전 부양책 타결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취임 이후에는 더 큰 재정 지원이 단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취임 전에 통과되는 어떤 코로나19 부양책도 "단지 시작에 불과하다"며 더 많은 대책을 내놓겠다고 말했다.

부양책 기대에 다우지수는 장중 한때 400p 이상 급등하기도 했다.

주요 지수는 하지만, 부양책이 순조롭게 통과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한 만큼 오후 장에서 상승 폭을 줄였다.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초당파 의원들의 제안에 반대 견해를 밝히면서 5000억 달러 규모 '표적화된' 부양책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주장을 되풀이했다. 그는 다만 신규 부양책이 예산안과 함께 통과될 수 있을 것이란 견해도 표했다.

코로나19 백신 관련해서는 긍정적인 소식이 이어지는 중이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는 전일 유럽의약품청(EMA)에 백신 긴급사용 승인을 신청했다.

EMA는 늦어도 오는 29일까지 이 백신에 대한 평가를 마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EMA는 역시 긴급 승인 신청이 이뤄진 모더나의 백신에 대해서는 늦어도 내달 12일 별도의 평가 회의가 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중국의 경제 지표가 양호했던 점도 위험자산 투자에 힘을 보탰다. 차이신 1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54.9로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다. 시장 예상도 훌쩍 넘어서며 글로벌 경제의 회복에 대한 기대를 자극했다.

다만 미국의 제조업 지표는 다소 부진했다. 공급관리협회(ISM)는 11월 제조업 PMI가 전월 59.3에서 57.5로 내렸다고 발표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집계한 전문가 예상치 58.0에도 못 미쳤다.

제롬 파월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은 상원 증언에서 이번 위기가 정말로 지나갈 때까지 경제 회복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이어질 것이란 기대를 자극했다. 파월 의장은 재정 부양책이 신속히 도입돼야 한다는 견해도 재차 밝혔다.

반면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는 이번 달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준의 정책 변화를 요청할 준비는 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는 연준이 이번 달 곧바로 행동에 나설 수 있다는 시장 일각의 기대와는 다소 결이 다른 발언이다.

이날 업종별로는 산업주가 0.17% 하락한 것을 제외하고 전 업종이 올랐다. 커뮤니케이션이 1.96% 상승했고, 기술주는 1.41% 올랐다.

이날 발표된 다른 경제지표는 양호했다. 정보제공업체 IHS 마킷에 따르면 11월 미 제조업 PMI 최종치(계절 조정치)는 56.7로, 전월 확정치 53.4보다 높았다. 예비치에 부합했고, 시장 예상 56.5보다 소폭 양호했다.

상무부는 10월 건설지출이 전달보다 1.3% 증가한 연율 1조4천385억 달러(계절조정치)로 집계됐다고 발표했다. 시장 예상 0.8% 증가를 웃돌았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따른 긍정적인 투자 심리가 유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0.97% 상승한 20.77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