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아시아나 '빅딜' 공식화···산은, 한진칼에 8천억 투입
대한항공-아시아나 '빅딜' 공식화···산은, 한진칼에 8천억 투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10위권 통합 국적항공사 탄생
대한항공 2.5조 유증···아시아나항공에 1.8조 투입
LCC 단계적 재편···인위적 구조조정 없어
대한항공 항공기(사진 왼쪽)과 아시아나항공기. (사진=각 사)
대한항공 항공기(왼쪽)와 아시아나 항공기 (사진=각 사)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주진희 기자] 산업은행이 16일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공식화했다. 매출 규모만 20조원에 달하는 세계 10위권 국적 항공사의 탄생이다.

산업은행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통합을 통한 항공운송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진칼과 8000억원 규모의 투자계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앞서 산업은행은 이날 오전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산경장)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보고했다.

산은은 우선 한진그룹 지배구조 정점에 있는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을 투입하고 3000억원 규모의 교환사채(EB)를 인수하는 방식으로 총 8000억원을 지원한다. 이후 한진칼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대한항공의 2조5000억원 규모 주주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신주(1조5000억원) 및 영구채(3000억원)로 총 1조8000억원을 투입해 최대주주로 올라선다.

이번 통합 작업을 통해 아시아나항공은 총 1조8000억원, 대한항공은 7700억원에 달하는 유동성도 마련할 수 있을 전망이다.

두 항공사의 통합 배경에 대해 산업은행 측은 "글로벌 항공산업 경쟁 심화와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 구조재편 등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 노력 없이는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국내 국적 항공사의 경영 정상화가 불확실하다고 인식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거래를 통해 탄생할 통합 국적 항공사는 글로벌 항공산업 톱 10 수준의 위상과 경쟁력을 갖추게 될 전망이다. 특히, 허브(Hub) 공항인 인천공항의 슬로트(항공이 이착륙 허용 능력) 점유율 확대를 바탕으로 글로벌 항공사와의 조인트벤처(JV) 확대, 신규노선 개발, 해외 환승수요 유치 등을 통해 외형 성장과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을 것으로 산은 측은 내다봤다.

두 항공사 통합에 따른 독과점 및 소비자 편익 감소 등의 우려에 대해서는 가능성이 낮다고 선을 그었다. 최대현 산은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은 "현재 글로벌 항공시장이 치열한 경쟁상황이기 때문에 독과점에 따른 운임 인상이나 소비자 품질 저하 등의 가능성이 낮다"며 "오히려 노선·스케줄 다양화, 마일리지 통합 등 소비자 편익이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두 항공사가 각각 운영하고 있는 저비용항공사(LCC)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의 단계적 통합도 추진한다. 산은 측은 국내 LCC 시장 재편과 지방공항을 기반으로 한 세컨드 허브 구축 및 여유 기재를 활용한 국내 노선 확장 등의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등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산은과 한진그룹은 통합 작업이 원활히 이행될 수 있도록 경영평가위원회, 윤리경영위원회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한진그룹은 책임경영을, 산은은 건전경영 감시 역할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산은은 또 두 항공사 통합 이후 인위적인 구조조정을 없을 것으로 판단했다. 최 부행장은 "양사의 연간 자연감소 인원 등을 감안하면 인위적인 구조조정은 없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한진가에도 확약을 받았고 PMI(인수 후 통합)에도 수용해서 통합 과정에서의 직원 고용 불안은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진칼도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의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 측은 "코로나19 위기 지속 시 대한항공마저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어 국내 항공산업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