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 '코로나 백신기대vs기술株 약세' 혼조···다우 0.9%↑
뉴욕증시, '코로나 백신기대vs기술株 약세' 혼조···다우 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사진=뉴욕증권거래소

[서울파이낸스 남궁영진 기자]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개발 기대에 따른 투자자금의 이동으로 혼조 마감했다.  

10일(이하 미 동부 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262.95p(0.9%) 상승한 2만9420.92에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4.97p(0.14%) 하락한 3545.53에, 나스닥 지수는 159.93p(1.37%) 내린 1만1553.86에 장을 마감했다.

시장은 코로나19 백신 개발 가능성과 이에 따른 투자 자금의 순환 움직임을 주시하고 있다.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는 개발 중인 코로나19 백신이 큰 부작용 없이 90% 이상의 예방 효과를 보였다고 전일 발표했다.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소장은 다음 달에 우선순위의 사람들에게 화이자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코로나19 치료제 관련해서도 낙관적인 소식이 나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은 전일 일라이릴리가 개발 중인 코로나19 항체치료제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효율적인 백신이나 치료제 개발이 임박했다는 기대로 향후 세계 경제가 빠르게 회복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가 급부상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코로나19에 따른 봉쇄 조치로 큰 타격을 받았던 경기 순환 민감 부문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항공 및 관광, 에너지 관련 업종 등이 대표적이다. 보잉 주가는 이날 5% 넘게 올랐고, 셰브런도 4.6% 이상 상승했다. 반면 '언택트' 사회의 수혜 기업으로 꼽히며 주가가 고공비행을 한 주요 기술주들은 약세다.

아마존 주가는 3.5%가량 내렸고, 줌은 전일 약 17% 폭락에 이어 이날도 9% 가까이 하락했다. 아마존의 경우 유럽연합(EU) 행정부 격인 집행위원회가 반독점 규정 위반 혐의를 제기하고 공식 조사에 착수했다는 악재도 더해졌다.

증시의 자금 순환 움직임이 성급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광범위한 보급으로 이어져 정상 생활로 돌아가는 데는 시간이 걸릴 수 있어서다. 화이자 백신이 보편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시점은 내년 2~3분기는 돼야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백신 효능의 지속 기간 등에 대한 의구심도 여전하다. 또 이 백신은 운송 및 보관이 어렵다는 점도 장애 요인으로 제기된다.

당면한 코로나19의 위험은 여전히 크다. 미국의 코로나19 감염자 수는 하루 평균 10만 명을 훌쩍 넘어 악화일로다. 금융 중심지 뉴욕에서도 봉쇄 조치가 다시 강화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지난주 대선 이후 주가가 연일 큰 폭 오른 데 따른 관망 심리도 커졌다. 전문가들은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대통령 당선과 상원은 공화당이 차지하는 의회의 분점 구도 가능성으로 위험자산의 강세가 더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상원 다수당의 향배가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고, 급등에 따른 숨 고르기도 필요하다는 평가가 나온다.

미국의 추가 부양책이 언제쯤 어느 규모로 나올 수 있을 것인지도 여전히 불분명하다. 백신 개발의 진전과 예상보다 양호한 미국의 경제 지표 등은 적극적인 부양책의 필요성을 줄이는 요인이기도 하다.

이날 업종별로는 에너지가 2.52% 올랐고, 산업주도 1.79% 상승했다. 반면 기술주는 1.94% 내렸고, 커뮤니케이션은 0.32% 하락했다.

이날 발표된 경제지표는 시장 예상 수준이었다. 전미자영업연맹(NFIB)은 10월 소기업 낙관지수가 104.0으로, 전월과 같았다고 밝혔다. 지수의 46년 역사 평균을 웃돌았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조사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에도 부합했다.

뉴욕 증시 전문가들은 백신 개발 기대로 경제 전망에 대한 자신감이 커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3.69% 하락한 24.80을 기록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