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전체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1.7%↑···생보는 逆성장 "
"내년 전체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1.7%↑···생보는 逆성장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연구원 '2021년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세미나
표=보험연구원
표=보험연구원

[서울파이낸스 김희정 기자] 보험업계가 올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에 눈에 띄는 성장을 누렸지만, 내년에는 다시 저성장세로 회귀할 것으로 전망됐다.

보험연구원의 김세중 동향분석실장은 16일 온라인으로 열린 '2021 보험산업 전망과 과제' 세미나에서 내년 보험산업 수입보험료(퇴직연금 제외)가 1.7%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치를 내놨다.

손해보험 수입보험료(원수보험료)는 장기보장성보험(장기 상해, 질병, 운전자, 재물, 통합)과 일반손해보험 증가에도 저축보험 부진과 자동차보험 성장세 둔화로 4.0% 증가에 그칠 것으로 김 실장은 전망했다.

생명보험 수입보험료는 보장성보험 성장 둔화와 저축성보험의 위축으로 올해보다 0.4%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변동성이 큰 퇴직연금 보험료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에서 각각 17.6%와 6.4%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퇴직연금을 포함한 보험산업 수입보험료 성장률은 올해 5.0%(추정치)보다 둔화한 4.0%로 제시했다.

보험연구원은 올해 보험산업 전체적으로 퇴직연금을 제외한 수입보험료가 4.2%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 수입보험료 성장률 추정치는 각각 2.5%와 6.1%로 파악됐다.

김 실장은 코로나19가 확산한 올해 상반기에는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은 지난 몇년간에 견줘 '이례적'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평가했다.

2016∼2019년에 생명보험료는 연간 -0.4∼-5.1% 역성장하다가 올해 1분기 2.6% 성장했고, 손해보험 원수보험료는 과거 4년간 연 2.2∼4.4% 늘다가 올해 1분기 6.9% 증가율을 기록했다.

김 실장은 "올해 상반기 보험산업은 코로나19 확산 후 정책효과에 힘입어 고성장했다"며 "내년에는 그러한 효과가 소멸하고 제한적 경기회복에 따라 종전의 저성장 추세로 회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보험산업의 전통적 사업모형은 성장에 한계를 보이고 있으며 신규 사업모형 도입은 지연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이날 인사에서 "보험산업은 탈성장 사회로 진입하여 과거와 같은 사업모형으로의 회귀는 기대하기 어렵다"며 "따라서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사업모형을 조정하고 규제를 정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