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 '정의선 시대' 열렸다···20년 만에 총수 교체
현대차그룹 '정의선 시대' 열렸다···20년 만에 총수 교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 중심·책임경영 강화"···수소산업·자율주행·모빌리티 속도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사진=현대·기아차)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사진=현대·기아차)

[서울파이낸스 권진욱 기자] 정의선 현대차 그룹 수석부회장이 현대차 그룹 신임 회장으로 선임됐다.

14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3사 이사회에서 정 신임 회장의 선임 건을 공식 발표했다. 이날 정의선 수석 부회장은 이사회의 전적인 동의와 지지를 받으며 그룹 회장에 선임됐다. 

2018년 9월 그룹 수석부회장에 선임된 후 2년 1개월 만에 그룹의 수장이 됐다. 현대차 부회장에서 그룹 수석부회장으로 승진한 정 신임 회장은 작년 3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를 맡고 올해 3월 현대차 이사회 의장에 오르면서 사실상 현대차 그룹 경영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이번 임시 이사회에서 정 신임 수석부회장은 재임 기간 그룹 미래 혁신 제시 및 핵심 사업 성공 유치 등 결과에 대해 놓은 평가를 받았다. 그리고 책임 경영을 강화하면서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추진하는 등 미래 성장을 하기 위해 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 강조했다.  

이날 이사회에서 정의선 회장은 정몽구 명예회장의 업적과 경영철학을 계승 발전시키는 한편, 미래 산업 생태계를 주도하는 리더십 확보에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취임 메시지를 통해 정 신임 회장은 "고객, 인류, 미래, 나눔" 등 그룹 혁신의 지향점을 제시했다. 이어 정 신임 회장은 "현대차그룹의 모든 활동은 고객이 중심, 소통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한 새로운 도전과 준비의 중요성도 역설했다. 정 회장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을 보유한 수소연료전지를 자동차는 물론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여 인류의 미래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으로 자리 잡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로보틱스, UAM, 스마트시티 같은 상상 속의 미래 모습을 더욱 빠르게 현실화시켜 인류에게 한 차원 높은 삶의 경험을 제공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정 신임 회장은 그룹의 핵심 방향인 전동화 시장 리더십 공고화, 수소산업 생태계 확장 주도, 자율주행차 상용화, 모빌리티 서비스 사업의 단계적 확대 등 급변하는 기술 혁신과 패러다임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히 2년여 기간 동안에 선제적으로 과감한 투자와 제휴, 적극적인 인재 영입 등을 통해 현대자동차 그룹을 '자동차 제조 기업'에서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변모시켰다. 이외에도 기아차 사장 당시 디자인경영을 통해 기아차를 흑자로 전환시키고, 현대차 부회장 재임 기간에는 글로벌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에 맞서 성장을 이끌었으며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를 출범 이후 안착시켰다. 

정 신임 회장은 직원과의 소통을 중시하는 젊은 리더십 체제에서 티셔츠와 청바지 등 자율복장 근무가 정착되는 등 현대차그룹 특유의 '군대 문화'도 변화 시켰다. 현대차그룹은 신입사원 공채를 폐지하고 수시채용으로 전환했고, 연말 정기 임원인사도 연중 수시 인사로 바꾸는 등 꾸준히 체질 개선을 하고 있다.

이에 앞서 정몽구 명예회장은 최근 회장직 사임의사를 밝히고, 정의선 수석부회장에게 회장직을 맡아 엄중한 경제위기 극복과 미래 혁신 주도를 당부했다. 정몽구 명예회장은 그간 정의선 회장 체제를 통한 그룹의 새로운 도약을 실현해야 한다는 의견을 피력해 왔다.

그룹 명예회장으로 추대된 정몽구 명예회장은 대한민국 재계를 대표하는 경영인으로서, 대한민국 경제와 자동차 산업 발전을 이끌었다. IMF 외환위기 당시 국내 자동차 업체들이 극심한 위기를 겪고 있는 가운데 정몽구 명예회장은 기아자동차를 인수해 성공적으로 회생, 글로벌 자동차 업체로 육성했다. 2010년에는 현대·기아차를 글로벌 톱 5 업체로 성장시켰다.  

정의선 회장은 "두 분의 숭고한 업적과 기업가 정신을 이어받아 국가경제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인류의 행복에 공헌하는 그룹의 새로운 미래를 임직원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며 그룹 임직원들에게 미래를 향한 담대한 여정으로의 동참을 당부했다. 이어 정의선 회장은 "미래를 열어가는 여정에서 어려움이 있겠지만, '안되면 되게 만드는' 창의적인 그룹 정신을 바탕으로,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서로 격려하고 힘을 모아 노력하면 충분히 이루어 낼 수 있다"라고 부연했다.  

[다음은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 주요 프로필]
▶ 1970년생
▶ 휘문고/ 고려대 경영학과 / 미국 샌프란시스코대 대학원 경영학
▶ 주요경력
- 2018년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
- 2009년  현대자동차 부회장
- 2005년  기아자동차 사장
- 2003년  기아자동차 기획실장
현대자동차 기획총괄 부본부장(부사장)
- 2002년  현대자동차 국내영업본부 부본부장(전무)
- 1999년  현대자동차 구매실장, 영업지원사업부장(이사/상무)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