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 류호정 "삼성전자 간부, 기자출입증으로 매일 국회 출입"
[2020국감] 류호정 "삼성전자 간부, 기자출입증으로 매일 국회 출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사무처 "내규 따라 적정조치할 것"···삼성 측 "물의 일으켜 죄송"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 류호정 의원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실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오세정 기자] 전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당직자 출신으로 삼성전자의 대관 업무를 맡고 있는 임원이 국회 출입기자증으로 자유롭게 국회를 드나든 사실이 확인됐다. 국회 사무처는 해당 임원의 국회 출입과 관련한 사실확인을 거쳐 적정한 조치를 취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삼성전자 측은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사과드린다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7일 산업통상자원부 국정감사 중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장인 부사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신청한 이후 의원실에 삼성전자 관계자들이 많이 찾아왔다"고 말했다.

류 의원은 "자연스러운 대관 업무라고 생각하지만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 있다"며 "국회 출입을 위해서는 방문하는 의원실의 확인이 필요한데 저희 의원실 확인 없이 삼성전자 간부 한 사람이 매일같이 왔다"며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이어 "출입 경위를 알아봤더니 한 언론사의 기자출입증을 갖고 들어온 것이었다"며 "저희 보좌진은 국회 상시 출입 기자 명단에서 해당 간부의 이름을 쉽게 찾을 수 있었고 뉴스 검색을 통해 전 새누리당 당직자였음을 알 수 있었다"고 밝혔다. 

외부인이 의원실이 있는 국회 의원회관에 출입하기 위해서는 해당 의원실의 확인을 거쳐 임시 출입증을 받은 뒤 들어와야 한다. 그러나 해당 간부는 인터넷 언론사의 국회 출입기자를 겸하며 의원실 확인 없이 마음대로 국회를 출입해 왔다는 게 류호정 의원의 설명이다.

류 의원에 따르면 이 간부는 삼성전자 상생협력센터 대외협력팀 이모 상무다. 동시에 그는 '코리아 뉴스팩토리' 라고 인터넷 매체의 기자를 겸직하면서 국회 장기출입기자로 등록한 상태다. 그는 삼성전자 대관업무를 먼저 시작한 뒤 국회 출입기자로 등록했다. 의원실과 국회 사무처 등에 따르면 이 상무의 삼성전자 입사 시기는 2016년 1월이고 국회 출입기자 등록 시점은 2016년 6월이다.

류 의원은 "대기업 대관 담당자가 원활한 국회 출입을 위해 기자출입증을 갖기 위한 '꼼수'로 보이는 지점"이라고 지적했다. 

류 의원의 문제 제기 이후 국회사무처는 보도자료를 내고 "해당인이 '코리아뉴스○○○'라는 언론사 소속으로 2016년부터 국회 출입을 등록한 기자로 확인했다"며 "사무처는 '신문 등의 진흥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적법하게 등록된 언론사로 확인되면 그 소속기자가 일정 수준의 기사 작성 요건(3개월 간 월 평균 10건)을 충족한 경우 1년 단위로 갱신이 가능한 출입기자증을 발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국회사무처는 해당 언론사 및 의원실과 협조해 사실관계를 파악한 뒤 해당인의 국회 출입 목적이 보도활동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관련 내규에 따라 적정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삼성전자 측은 "삼성전자 임원이 기자 출입증을 이용해 국회를 출입해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국회가 정하고 있는 절차를 지키지 않은 것은 명백히 잘못된 일"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앞으로 다시는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다시 한번 깊이 사과 드린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