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국감] 정은경 "독감백신 공급 문제 송구···개선책 마련"
[2020 국감] 정은경 "독감백신 공급 문제 송구···개선책 마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의원 질의 쏟아져···"백신 공급 체계 개편안 마련"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등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 질병관리청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7일 유통 과정 상의 독감 백신 상온 노출 사고와 관련해 "최근 발생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공급 관련 문제로 국민들께 큰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청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국정감사 모두발언에서 이같이 말한 뒤 "앞으로 이런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해 백신 관리 및 유통과정에 대한 개선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정 청장은 "다양한 조사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백신의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며 "정부 조달 백신을 접종한 사람 가운데 이상 반응은 12건 보고됐으나 모두 경증에서 회복된 것으로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국가예방접종 계약조달 방식, 콜드체인(냉장유통) 체계, 의료기관 접종 관리 전반 등에 대한 문제점을 점검하고, 범부처적으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정 청장은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한 이후 처음 출석한 이날 국감장에서 향후 조직 운영과 관련한 각오도 밝혔다. 그는 "확대된 조직과 사명에 걸맞은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빠르게 조직을 안정화하는 한편, 질병관리청 개청 이후 개선이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면서 "국민 건강지킴이로서 지금의 코로나19 위기뿐만 아니라 상시로 결핵, 항생제 내성감염 및 의료감염, 인수공통감염병 등 감염병 대응의 총괄 기구로서 책임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한편, 국회 복지위 국정감사 첫날인 이날엔 상온 노출 논란이 인 독감 백신 관리 문제를 놓고 여야 의원들의 질의가 쏟아지기도 했다.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문제가 된) 백신은 정부가 무상으로 접종하는 것인데 과연 이상이 없는지, 전수 검사를 한 것도 아닌데 누가 그 백신을 맞겠냐"고 질타했고, 같은 당 전봉민 의원은 올해 독감 백신을 공급할 정부 조달 계약이 유찰된 점을 언급하며 전반적인 관리 부실이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독감 백신을 둘러싼 우려를 표하며 향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남인순 의원은 "처음에는 상온 노출 의심 사례가 없다고 했다가 3000건 넘게 나왔다. 이런 보고를 보면서 (질병청을) 신뢰할 수 있느냐는 의혹이 생긴 것"이라며 "앞으로 전 주기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게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남 의원은 정부 조달 물량을 유통하는 구조와 관련해서도 "유통구조가 상당히 복잡하던데 5개 이상 제조업체가 공급 확약서를 받아야 입찰 되는 방식"이라면서 향후 국가예방접종 사업에서 어떤 개선 논의가 이뤄질지 질의했다.

이에 정 청장은 "백신 조달 계약 과정에 대한 부분이 개선될 필요가 있겠고, 유통 과정에 대한 기준과 관리 강화가 필요하겠다"면서 "의료기관 내에서의 안전 관리를 강화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번 일을 계기로 국가예방접종에 대한 계약조달 방식, 콜드체인(냉장유통) 체계 개선, 의료기관 접종 관리 전반에 대해 문제점을 점검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있다"며 백신 공급 체계 전반에 대한 개편안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