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소상공인 2차대출, 조건 완화 후 이용 증가"
금융위 "소상공인 2차대출, 조건 완화 후 이용 증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7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7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를 개최하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서울파이낸스 김현경 기자] 지난달 말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조건이 완화된 후 일주일 동안 3500억원 규모의 대출이 실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대출승인 금액도 703억원으로, 조건 완화 전 하루 평균 금액(74억원)에서 9배 가량 뛰었다.

손병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7일 '금융리스크 대응반 회의' 모두발언에서 "소상공인 2차 프로그램 개편 이후 일주일간 약 3500억원 규모의 대출이 실행되고 금리 수준도 제도시행 초기보다 낮아지는 등 소상공인 자금애로 해소에 도움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달 23일부터 소상공인 2차 프로그램의 대출 한도는 기존 1000만원에서 2000만원으로 높아졌고 1·2차 프로그램 중복 신청도 가능해졌다.

프로그램이 개편된 이후 금리도 낮아졌다. 2차 대출이 처음 나온 지난 5월 25일 금리는 연 3.05~4.99%였으나 지난달 21일에는 연 2.46~4.99%로 낮아졌다.

손 부위원장은 또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프로그램도 확대·개편하는 등 시장 환경에 대응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코로나19 대응 유동화회사보증(P-CBO)의 경우 이달 발행분부터 기업당 대출한도를 상향하고 후순위채 인수비율을 낮추기로 했다. 또 코로나19 피해기업 전용 상품인 '힘내라 대한민국 특별운영자금'도 개편해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손 부위원장은 "우리 경제의 견고한 성장세 유지와 리스크 관리를 위해 중장기적 관점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이 개입한 이후 지난달 은행 신용대출 증가폭이 전월 대비 절반 가량 줄었지만 관련 모니터링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손 부위원장은 "금융기관들이 차주의 상환능력을 충분히 심사해 대출하고 있는지 지속 점검할 것"이라며 "처분‧전입 조건부 대출 등 실수요 조건부 대출의 약정 이행 상황도 점검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가계대출 불안 요인이 지속될 경우 필요한 관리 방안을 관계부처와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국판 뉴딜 관련 후속조치도 신속하게 이행한다. 손 부위원장은 "올해 정책형 뉴딜펀드 자펀드 운용사 선정 절차를 시작할 것"이라며 "관계부처 합동으로 뉴딜 분야별 사업설명회를 개최해 뉴딜펀드에 대한 시장의 이해와 참여를 제고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